전략&통계

2018 공모전 최신 핫 트렌드는 이것!

편집부

2018.02.22

조회수 15812

  

 

+ 채용특전 혜택을 주는 공모전 증가

대학생 관심은 역시 취업, 당연히 취업특전 공모전이 인기가 높습니다. 공모전에 수상하면 인턴기회나 채용특전이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광고공모전이나 논문공모전에서 이런 특전이 주어졌지만 이제 실력이 검증된 인재를 채용하려는 많은 기업들이 대학생 공모전을 활용합니다. 특히 대외활동 공모전에도 취업특전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 행정부, 공기업들이 공모전시대

일반 기업들이 공모전을 주로 연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지만, 실제로 행정부나 지자체, 공기업들, 공공기관들의 공모전 열기도 만만치 않습니다.

정부의 각 행정부처는 물론 한국관광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전력공사, 자산관리공사 등 대부분 공공기관들도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역특색을 살리는 풍성한 공모전들이 진행 중입니다.

 

+ 시상금도 다양, 꾸준히 증가추세

공모전 시상금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대학생 현상공모의 대상 상금액은 보통 3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그러나 최근 1등 시상금이 1000만 원 이상 되는 대형 공모전들도 자주 눈에 띕니다. 시상금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주최사들이 도전자들에게 기대하는 바가 크다는 의미겠죠?

 

+ 해외탐방 프로그램 인기

글로벌시대에 발맞춰 해외에 갈 수 있는 공모전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LG글로벌챌린저, 아시아나항공 글로벌 도전 프로그램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각 국 기업, 연구소, 대학,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사회단체 등을 직접 방문해 연구 보고서를 제출하는 형식으로 대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 대외활동, 현장 체험형 공모전 붐

공모전 하면 떠오르는 것이 논문, 디자인, 광고 분야가 주였던 시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홍보단, 마케터, 블로거 등 다양한 대외활동 공모전이 아이디어나 디자인 공모전에 이어 가장 활동하게 진행되는 분야가 되었습니다.

또 땀 흘리거나 봉사하는 형식 또는 직업 기업현장에서 아이디어를 짜내고 실무에 적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의 열정을 이끌어내는 형식이 많아졌습니다.

 

+ 기업공모전 전용 인터넷사이트 오픈

공모전이 시작되면 전용 접수사이트를 오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모전 진행 내내 도전자들과 소통하며 여러 가지 궁금증을 실시간 안내하고 답변합니다.

일부 주최사는 좋은 아이디어를 1년 내내 상시적으로 얻고 공모전 인재를 꾸준히 관리하기 위해 공모전용 인터넷사이트를 구축하기도 합니다.

 

+ 작품 실제 적용하는 사례 증가

공모전 수상작품을 적용해 상품화 하거나 수상자를 기업에서 적극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디자인공모전이나 마케팅전략 아이디어 공모전 등에서 활발합니다. 당선자들에게 각종 체험프로그램을 참여시켜 귀중한 포트폴리오 경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 대학생에게 창업의 길을 묻다

최근 공모전 명칭에 창업이란 용어가 많아졌습니다. 우리 사회적 화두가 일자리 창출, 직업, 창업이다 보니 기업과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들은 창업 관련 공모전을 꾸준히 개최하고 있습니다. 창업공모전은 일자리 창출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나 청년 일자리 지원 참가자를 모집하는 경우입니다.

 

+ 다양한 형식의 작품 모집

공모전의 형식이 다양해지면서 공모 분야도 UCC, 웹툰, 카드뉴스, 그래픽인포메이션, 그림일기, 캘리그래픽 등과 같이 다채롭습니다. 대중들과 친근하고 SNS세대에 적합한 작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트렌드에 맞는 공모 작품은 앞으로 꾸준히 새롭게 등장할 것입니다.

 

+ 1년 내내 공모전 시대

계절별 차이는 다소 있지만 매년 3000여 개 이상 공모전이 진행되면서 1년 내내 대학생 공모전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런 대형 공모전들은 매년 같은 기간에 공모를 진행하기 때문에 한 해 공모전 계획을 세워 도전할 수 있고, 지난 해 공모전 진행시기를 체크해두면 앞으로 일정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