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공모전 출품작 수 늘이고 싶다면 7가지 체크포인트

편집부

2017.04.16

조회수 11636


<에쓰오일 마케팅 공모전 시상식>

공모전은 홍보마케팅 담당자나 인사담당자가 고객이나 인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입니다. 좋은 공모전 프로그램을 기획한 후 많은 참여자들이 도전해 출품작 수를 늘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체크해 보세요.

_이동조 전문기자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저자)

 

1. 대중적인 공모전 형식이나 주제일수록 출품작 수도 많아!

= 공모전의 참여도는 다양한 요인으로 결정됩니다. 주최사의 인지도, 공모전의 성격과 종류, 공모전의 주제 난이도, 작품제작의 전문성 여부, 홍보방법, 진행시기, 시상금, 수상자 특전 등 출품작 수를 결정하는 것에는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 아무리 다른 조건이 좋아도 공모전 주제가 너무 전문적이거나 어려우면(석박사 수준의 주제를 대학생들에게 제시하는 경우) 출품작 수가 많지 않겠죠?

 

사진이나 아이디어, 로고, 캐치프레이즈, 포스터, 체험참여형 등 생활 속에서 누구나 작품을 쉽게 만들 수 있거나 지원할 수 있는 공모전은 비교적 많은 출품들이 이루어집니다.


 

2. 핵심 도전자 그룹이 분명할수록 높은 인기!

= 공모전 기획자들이 의외로 홍보전략을 수립해 놓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열심히 홍보한다는 생각만으론 성공적인 공모전을 개최하기가 힘들지요. 이 공모전에 누가 참여할 것이며 이들에게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를 분명하게 기획해두어야 합니다.

   

사진 공모전이라면 사진학과, 사진관련 협회, 사진 관련 동호회나 카페 등을 대상 홍보전략을 짜야 하고, 은행마케팅 공모전이라면 상경계열 전공자들에게 집중적으로 홍보가 이뤄져야 합니다. 광고공모전이라면 광고전공자와 광고동아리 등 분명한 홍보타깃이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3. 홍보매체를 선택과 집중으로 선정하라!

= 홍보미디어는 다양한 특징과 독자 대상이 있습니다. ‘씽굿홈페이지나 월간 공모전가이드북같은 공모전 전문미디어는 공모전에 관심 있는 도전자들에게 직접 홍보한다는 측면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포괄적인 홍보수단입니다.

 

또한 공모전 포스터 부착은 핵심 도전자를 전공별로 보다 세분화해 홍보할 수 있다는 점과 일반 대상자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공존한다는 측면에서 효과가 큽니다.


 

4. 분야에 맞는 시즌, 피해야 할 시즌 고려하기!

= 공모전은 1년 내내 진행되지만 그래도 공모전 분야에 따른 특징을 고려하여 개최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통적으로 각종 광고공모전과 디자인공모전, 체험참여프로그램 공모전은 여름방학을 앞두고 개최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광고나 디자인은 작업기간이 길고 집중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학기 중엔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기간을 피해 진행하는 전략적인 개최도 가능합니다.

   

각종 체험형 프로그램의 경우엔 방학을 앞두고 캠퍼스 밖에 경험을 쌓으려는 대학생들과 코드가 잘 맞습니다. 대학생 공모전의 경우 시험기간이나 졸업작품전 시즌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습니다.


 

5. 작품접수 기간은 넉넉하게!

= 마케팅공모전, 창업공모전, 건축공모전이나 디자인 공모전, 논문공모전 등은 공모전을 준비하는 데 적지 않는 준비기간이 요구됩니다.

 

그럼에도 일부 공모전은 주최사 상황에 따라 무리하게 짧은 접수일정으로 강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작품 접수률이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공모전을 기획할 때 도전자들이 작품을 준비하는 기간을 고려해 넉넉하게 주고 일정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

 

6. 도전자들의 관심도 높은 특전을 제시하라.

= 유럽여행권, 해외본사탐방, 높은 시상금, 취업가산점 등이 도전자들에 매력적인 특전들입니다.

 

응모작들이 많은 공모전은 대부분 유럽여행권, 해외본사탐방, 높은 시상금, 취업특전을 주는 곳입니다. 특히 해외여행 기회는 도전자들에게 공모전 참여경험과 해외연수 기회를 동시에 거머쥘 수 있다는 생각으로 관심이 많아 참여율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7. 논문, 영상, 웹애니메이션 분야 등은 작품 질이 우선

= 무조건 모든 공모전에서 출품작 수가 많아야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전문성을 갖춘 도전자 타깃을 대상으로 비록 작은 출품수를 기록하더라도 우수하고 실용성 있는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우수 작품을 모집해 활용할 수 있는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면 전문성을 갖춘 도전자들에 맞춰 명확한 타깃을 설정하여 홍보전략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