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수상전략] 365세이프타운 디자인소스 공모전 vs 한국무역보험공사

편집부

2015.10.28

조회수 5677

창의적인 작품으로 더 행복한 세상 만들어요

메시지를 멋진 작품 속에 녹여내 많은 사람들과 공감할 수 있다면 세상을 더 멋지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당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해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보세요. 이달의 추천 공모전 도전 포인트를 자세하게 정리해 봅니다. 글_이동조 기자


365세이프타운 ㅣ 디자인 콘텐츠 소스 공모전
 
● 디자인전공자 및 디자인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제한 없음) 개인 또는 2인 1팀 공모
● '365세이프타운'에 대한 인식제고 및 홍보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창작 디자인이나 캐릭터 활용 디자인소스
● 오는 11. 20(금) 오후 6시까지 접수, 대상 1명 200만원 및 태백시장상 등, 총 18개 작품 선정 시상

“365세이프타운에 디자인을 입히다”라는 슬로건으로 ‘365세이프타운 디자인 콘텐츠 소스’공모전이 열립니다.

365세이프타운은 태백시가 국내 최초로 안전을 테마로 하여 교육과 놀이시설을 접목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시설입니다. 365세이프타운은 자연재해와 인위적 재난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안전체험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지난 2012년 10월 개관하여 태백시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365세이프타운은 3개의 체험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순 관람이 아닌 시뮬레이터형 라이더를 타고 3D와 4D 영상을 보면서 동적으로 체험을 할 수 있는 재난, 재해 체험존과 짚와이어 등 16종의 야외극기 체험존 그리고 소방교육 및 위기탈출 체험존으로 각각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365세이프타운'에 대한 인식제고 및 홍보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창작 디자인으로 각종 미디어 광고용 이미지에 활용 가능한 참신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소스를 모집하기 위함입니다. 또 세이프타운 캐릭터 ‘세이프맨’의 응용동작 또는 패밀리 디자인을 제안해 주셔도 됩니다.

다시 한 번 설명하자면 365세이프타운에 대한 다양한 홍보물이나 광고물에 적용되거나 활용될 수 있는 연관성 있는 디자인 소스를 발굴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365세이프타운' 연관성, 창의성, 디자인완성도, 활용성 등이 핵심 포인트가 되며 소스로 활용되는 만큼 AI파일 원본을 반드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기존의 다양한 이미지나 디자인을 살펴보시고 현장의 사진 활용, 캘리그라피, 이미지 제작, 캐릭터, 그래픽 등 형태의 제한 없이 활용성이 높은 디자인 소스를 출품해 주시기 바랍니다. 


vs

한국무역보험공사 ㅣ 제5회 대학(원)생 인쇄광고ㆍUCC 동영상ㆍ이모티콘 공모전

● 국내 2년제 이상 대학생 및 대학원생(휴학생 포함) 공동 응모시 팀당 3인 이내 제한
● 공사 및 무역보험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자유롭고 참신한 모든 주제
● 11. 27(금) 17:00까지 홈페이지 접수, 대상 500만원 등 총 13점에 1천250만원 시상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진행하는 공모전입니다. 공사 및 무역보험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인쇄광고와 UCC 동영상을 비롯해 이모티콘 작품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모티콘 부문은 캐릭터 형태의 디자인으로 기본형 1종과 응용형 9종(총 10종의 이모티콘 한 세트)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모티콘은 요즘 스마트폰에서 활발하게 활용되는 깜찍하고 귀여운 캐릭터나 상징물을 의미하며, 기존의 많은 이모티콘을 감상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광고 및 동영상 제작방법은 우선 공사의 역할과 기능, 대외 이미지, 국민 홍보 및 소통 키워드들을 충분히 분석하고 국민과 연관성 있는 접점 포인트, 국민이 꼭 알아야하는 정보, 국민이 알아야 하지만 잘 모르고 있던 역할과 기능, 데이터, 정보 등을 분석합니다.


주최사와 국민사이에 정보를 두고 두근두근 반응할 수 있는 메시지나 정보를 찾아 이를 토대로 작품분야를 선택해 작품으로 제작하시면 됩니다.

광고작품에서 유의할 점은 공사와 무역보험에 대한 연관성을 반드시 검증하고, 출품규정은 꼭 체크해야 합니다. 표현에 너무 단순한 메시지 전달보다는 독창적인 조합으로 만들어진 크리에이티브가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자료조사, 데이터분석이 필요합니다.


다소 독특하지만 어디서 본 듯한 작품일 경우에도 수상확률이 낮으니 기존에 없는 참신성을 고려해야 하며 주제나 목적에 맞게 논리적인 설득력이 필요합니다. 작품은 당연히 완성도가 높은 것이 좋습니다.

UCC영상 부문은 메시지나 정보, 데이터 선택과 이와 관련된 직관적인 홍보 포인트를 체크하며 재미있는 스토리텔링, 다양한 표현 스킬, 독특한 장치와 조합하여 영상을 구성하고 완성도 높게 작품화하시면 좋겠습니다. 많은 참여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