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수상전략] 송건호 대학사진상 공모전 vs 시설안전 캐릭터 공모전

편집부

2015.02.17

조회수 5761

젊은 생각, 참신한 작품을 찾습니다

당신의 소중한 작품이 세상을 좀 더 풍성하게 합니다.
우리 사회에 필요한 건강한 아이디어나 기업을 발전시킬 전략을 젊은 사고로 제안해 보세요.

이번 달 두 추천 공모전의 도전 포인트를 자세하게 정리해 봅니다. 


글_이동조 기자

청암언론재단, 한겨레신문사
제2회 송건호 대학사진상 공모전
 
● 응모 자격 보도사진 부문 대학언론 기자, 생활사진 부문 : 전국 대학교 학부생
● 2014년, 대학생의 눈으로 기록한 대학 사회의 현실과 생활을 담은 생생한 사진
● 오는 3월 27일까지 공모전 누리집(www.songkunhophoto.com) 접수, 최고 300만원


청암언론재단, 한겨레신문사가 대학신문에 활기를 불어넣고 기자정신을 높이고자 언론인의
사표로 존경 받는 고 송건호 선생의 이름으로 제정한 <송건호 대학사진상>이 2회를 맞이했습니다.

유난히 많은 사건 사고로 힘겨웠던 2014년, 대학생의 눈으로 기록한 대학 사회의 현실과 생활을 생생하게 담은 사진을 찾습니다. 보도부문은 대학신문(학보사)에 실린 각 대학의 이슈가 담긴 사진을, 생활부문은 일반 대학생 누구나가 대학 내부의 일상과 대학생활을 촬영한 사진을 공모하면 됩니다.

그럼 ?주최측이 기대하는 작품은 어떤가를 들어볼까요? “가장 큰 관심사는, 대학생이 바라본 대학 사회와 그들이 지난 2014년 한 해를 어떻게 보았는지,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는지 입니다. 대학생의 진솔한 이야기가 담긴 모든 사진이 소중합니다.”

즉, ‘2014년의 대학, 대학인의 모습으로 기록하고 남길만한 가치가 있는 사진’이라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서 2014년 대학, 대학인의 ‘희노애락(喜怒哀樂)’이 극적으로 잘 표현된 모습을 포착하는 사진을 공모하면 됩니다.

그런 사진은 역동적일수도, 차분할 수도, 울컥할 수도, 냉철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학인들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어야 한다는 사실은 기본이겠죠?

이 사진공모전은 현재 사진을 찍는 것이 아니라 작년에 찍었던 사진을 출품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자부문은 신문에 게재된 사진들을 살펴보시고, 일반 생활부분은 자신의 스마트폰 카메라 속에 담긴, 혹은 블로그에 게재된 사진들을 찾아 눈길이 가고 감동이 있고 공감이 되고 2014년 대학과 대학인의 의미가 녹아있는 사진을 선택해 출품해 보시기 바랍니다.




vs​





한국시설안전공단
창립 20주년 기념 “시설안전 캐릭터 공모전”


● 응모 자격 제한 없이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개인, 팀)하며 1인당 3작품 이내 
● 한국시설안전공단 공식 캐릭터로 공단의 역할이나 시설물 안전 표현 캐릭터가 주제
● 3월 22일(일)까지 홈페이지(www.kistec-contest.or.kr) 접수, 대상 1작 300만원 등


한국시설안전공단이 진행하는 대표 캐릭터 공모전인데요, ‘시설안전공단’의 특징과 이미지를 충분히 분석한 후 이 특징을 잘 표현하고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캐릭터 이미지를 제안해 주시면 됩니다.

우선 시설안전관리나 공단의 브랜드 등에 대한 다양한 텍스트와 이미지 분석을 시도해 보아야겠지요? 홈페이지에서 공단이 하는 일, 각종 캠페인, 시설안전영역 등을 충분히 이해하시면 좋아요. 캐릭터 핵심은 이런 가이드라인과 주요 키워드를 뽑아내 연결시킴으로써 어떤 이미지를 형상화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캐릭터 공모전의 대상 수상자는 "캐릭터를 구상한 브랜드에 대해 공부하고 홈페이지와 블로그, 관련 기사들을 스크랩했어요. 그리고 정보들을 가지고 키워드별로 마인드맵도 작성해 보았어요. 캐릭터의 구상보다 메시지나 핵심적인 요소의 특징 공부를 먼저 시작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특징 공부가 잘 끝이 나면 이처럼 캐릭터가 갖추어야 하는 모습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라고 수상비결을 소해했습니다.

결국 캐릭터 디자인 도전 포인트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충분히 표현할 대상에 대해 공부와 자료 수집을 합니다. 둘째, 다양한 주제와 키워드를 통해 마인드맵을 작성해 봅니다. 셋째, 마인드맵에서 캐릭터 스토리를 구성해 봅니다. 넷째, 특징과 표현할 점을 체크해 봅니다. 다섯째, 특징 공부가 끝이 나면 이처럼 캐릭터가 갖추어야 하는 모습을 표현해 봅니다.

여섯째, 다양한 캐릭터 공모전 수상작을 찾아 살펴봅니다. 일곱째, 최대한 디자인 완전성을 높입니다. 특히 다양한 캐릭터들을 찾아 감상하면서 그 캐릭터에 어떤 요소들이 녹아있는지 분석해 보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