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대공사] 공모전 마니아 김현진 님의 당선 노하우 6가지

김현진 독자

2015.06.17

조회수 6954

실용신안 하나를 등록하게 되었는데 그에 대한 상품화 방안을 찾다가 우연히 공모전들에 대해 알게 되고 그 때부터 하나 둘 응모하게 된 것이 공모전과 인연입니다.

나이도 서른이 넘어 이미 대학도 졸업한 뒤였기 때문에 공모전 참가부터 제한이 많았습니다. 포토샵이나 그래픽 디자인 능력도 없어서 관련된 공모전도 응모할 수 없었습니다. 단지 글과 약간의 그림 정도로 대신할 수 있는 아이디어 공모전들이었습니다.

왜 대학생 때 이런 공모전들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지 않았을까 적잖이 후회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꾸준히 도전해 온 공모전에서 큰 상들은 적지만, 운 좋게도 2014년 한해에만 10여 건이 넘는 상을 받았습니다.

제가 응모한 작품의 대부분은 ‘씽굿’에서 보고 응모한 공모전입니다. 처음 공모전에 도전했었을 때 수차례 떨어지기만 했던 경험이 있는데, 그 때 더 이상 공모전에 응모하는 것을 포기했었더라면 지금처럼 상을 받을 수 있던 것이 불가능했던 것입니다. 할수록 실력이 느는 것은 공모전도 예외는 아닙니다.


도전 자체로 생활의 활력

틈틈이 여가 시간을 활용해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많은 것을 공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러 분야에 대한 다양한 상식을 접하게 되었고 이런 지식들은 또 여러 가지로 삶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모전 준비 자체가 또 삶의 활력이 되었던 것은 물론입니다.


저의 경우 공모전 자체를 준비하는 시간은 길지 않습니다. 이유는 몇 년간 축적된 아이디어 노트 덕분입니다. 대부분 이미 아이디어는 거의 완성되어 있는 상태로 다듬기만 하여 제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어찌 보면 몇 년을 꾸준히 준비한 것이기에 누구보다 오래 준비한 셈이기도 합니다.

때로는 생활하면서 일순간 떠오르는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더 좋을 때도 많습니다. 그런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해 늘 많은 것에 관심을 갖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이 응모할수록 성공기회도 늘어

지금 공모전에 도전하지 못하고 있다면 아마도 공모전을 너무 막연하게 어렵게 생각하거나 괜히 시간과 노력만 낭비하고 상 받기 힘들지 않을까하는 생각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수상에 실패하더라도 그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경험과 지식은 살면서 크고 작게 계속해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전과 달리 지난 2014년도에 제가 상을 많이 받게 된 가장 큰 이유를 꼽으라면 답은 간단합니다. 노력이 쌓여 실력이 늘게 되었고, 전보다 훨씬 많이 응모했기 때문입니다. 일단 부딪쳐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Tip. 아이디어 공모전에 도전하는 자세

1. 아이디어 노트를 제작하라 :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무언가 좋은 생각이 떠오를 때가 있습니다. 이런 생각들을 정리하여 적어두세요.

2. 매년 시행 공모전 일정 체크해 두기 : 매년 같은 주제로 개최하는 공모전은 미리 생각을 정리해두고 응모기간에 체크해 도전하세요.

3. 공모전 성향을 분석하라 : 비슷한 주제라도 주최사마다 원하는 이미지나 선호하는 성향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수상작들을 꼭 감상하고, 주최사의 의도를 파악하세요.

4. 탈락한 아이디어도 버리지 마라 : 유사한 주제의 공모전이 있다면, 동일한 주제라도 한 군데서 떨어졌던 작품이 다른 곳에 보완하여 출품했을 때는 입상할 수도 있습니다.

5. 좋은 생각이 떠오르면 응모가 가능한지 검색부터 해라 : 아무리 좋은 생각이 떠올라도 이미 실현되고 있는 것이나, 제안되어 상을 받거나 한 적이 있다면 소용없습니다.

6. 때로는 유사한 작품도 인정 된다 : 먼저 제안된 작품과 유사한 것이라도 상황과 내용, 소재를 달리하면 수상되기도 합니다. 입상작의 아이디어나 콘셉트를 많이 참고하세요.





<김현진 님의 공모전 도전과 성공기록>

2015 행복 부산 만들기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최우수상), 제2회 보훈 나라사랑 아이디어 공모전(장려상), 기상청 기상산업대상(아이디어부문 장려상) 
2014 농촌진흥청 닭, 오리고기 소비 촉진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최우수상), 성통만사 북한인권 4행시 공모전(장려상), 국회도서관 발전을 위한 국민제안 공모전(장려상), 농림축산검역본부 비온뒤 새싹운동 공모전(입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기술 공감 콘텐츠 공모전(뉴 아이디어 분야 가작), 제8회 미스터피자 그녀들의 피자 공모전(본선진출), LG포켓포토 굿 아이디어 공모전(우수상), 사회공헌 프로그램 공모전(본선 진출), 제1회 대한민국 창의발명대전(금상 / 발명신문사 사장 특별상), 보건복지콜센터 대국민 인지도 제고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장려상), KIER 친환경재생에너지의 중요성 아이디어 공모전(가작), 에몬스 광고 아이디어 공모전(입상), 문화체육관광부 통합이용권 카드 명칭 및 슬로건 공모전(입상), 금감원 보험약관 이해도 제고 아이디어 공모전(보험용어순화부문 채택)
2013 충주 세계조정선수권대회 홍보마케팅 아이디어 공모전(동상)
2012 G-smart 생활공감 아이디어 공모전(가작)
2011 제5회 동부화재 보험상품 아이디어 공모전(장려상), 지식경제부 sw서비스 신사업 아이디어 공모전(본선 진출), 사회공헌 프로그램 공모전(본선 진출), 이외 별도로 10여개의 국가정책 제안 채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