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대공사] 논문공모전 수상할 수 있는 4가지 비결

황철균 독자

2015.08.13

조회수 6473

“논문공모전의 수상 비결은 아이디어, 필력, 지구력, 집중력”

현재 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내가 공모전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건 지난 2010년 여름 인하대 학부생 시절 때였다. 당시 군 복무를 마치고 사학과 3학년에 복학을 한지 채 1년도 지나지 않았다.

그 동안 대학 생활을 하면서 마땅히 증명할 수 있는 개인 경력 하나 없던 어느 날,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라온 논문공모전 소식 하나가 내 인생의 ‘터닝 포인트(turning point)’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서울시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서울시의 교통, 복지 등 다방면의 행정에 대해 한 가지 주제를 잡고 논문을 써서 응모하는 ‘대학생 서울시정 논문공모전’이었다. 그게 내 인생에서 처음 도전해 본 공모전이었다.

역사학을 전공하는 나에서 도시행정이라는 주제는 거리가 있을 법도 했지만, 나는 평소 서울시의 도시 행정 시책에 대한 문제점이 많다고 느꼈다.

특히 대중교통 가운데 지하철과 관련한 서비스의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나는 ‘지하철 서비스 개선’과 관련한 논문을 써서 제출했다. 그로부터 약 2달 후, 나도 예상하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되었다. 바로 서울시정 논문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게 된 것이다.

전혀 예상을 못하였기에 더없이 기뻤다. 내게도 논리적인 글쓰기 ‘능력’이 있었다니. 서울시정 논문공모전 수상을 계기로 나는 더욱 자신감이 붙었다.

비록 내가 전공으로 공부를 하는 역사학 분야가 아니더라도 평소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생활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됐다.

다양한 생활정보와 매체들을 보며 나는 끊임없이 나만의 ‘무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그러한 무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서울시정 논문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이후 다른 논문공모전에 관심을 갖고 응모하기 시작했다.





물론 다른 논문공모전에서도 계속 좋은 결과가 나왔다. 두 번 째로 수상한 논문공모전은 경기도 이천시에서 이천의 역사 인물인 고려시대 외교관인 ‘서희(徐熙)’를 기리는 대학생 학술논문 공모전이었다. 여기에서도 나는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그 후 2011년 9월에 나는 세 번 째 논문공모전에서 수상했다. 대한불교 조계종에서 시행하는 사찰 문화 체험 프로그램인 ‘템플스테이(temple stay)’를 주제로 한 논문공모전이었다.

당시 템플스테이 논문공모전은 처음으로 시행되었던 논문 공모전이었던 터라 막상 준비를 하기가 쉽지 않았다. 템플스테이와 관련된 정보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논문을 쓰는 것 자체가 결코 쉽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렇지만 나는 템플스테이를 지금보다 더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논문을 작성하였으며, 그 결과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논문공모전에서 연이어 수상한 지난 2010년부터 2011년까지는 내 인생에 있어 스스로 ‘황금기’라고 말하고 싶다.

물론 그런 결과는 결코 거저 얻어진 것이 아니다. 항상 끊임없이 머릿속에 정리한 다양한 생활 정보 및 학문들을 바탕으로 문제제기 및 해결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글로 남기는 훈련을 꾸준히 하였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나는 내가 관심을 갖는 모든 생활 및 내용들에 대해 항상 학문적으로 생각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글로 정리할 수 있는 필력(筆力)을 갖추게 되었다. 이러한 필력을 갖춘 것에 대해 나 스스로도 정말 감사하게 생각한다.




누군가 나에게 논문공모전 입상비결을 묻는다면 나는 주저 없이 ‘무한 아이디어와 필력, 지구력(持久力), 그리고 집중력(集中力)’이라고 말하고 싶다.

무한 아이디어와 필력은 이해가 되는데 지구력과 집중력이라고? 바로 논문을 작성하는데 있어서는 몇 날 며칠을 쉬지 않고 끊임없이 이어나갈 수 있는 지구력과 집중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논문공모전에 도전하여 입상하는 목표를 가진 대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
“무한 아이디어, 필력, 지구력, 집중력 이 4가지를 모두 갖춰라. 그러면 반드시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 황철균 님의 논문공모전 수상이력 >

2010년 대학생 서울시정 논문공모전 우수상(서울시)
2011년 제2회 장위공(章威公) 서희선양 전국 대학(원)생 학술논문공모전 우수상(이천시)
2011년 제1회 템플스테이 논문공모전 장려상(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