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통계] ‘참가 자격제한’ 없는 누구나 참여공모전 최다

씽굿

2015.04.16

조회수 4720

통계로 보는 응모대상별 공모전 현황 이야기 

공모전을 참여할 수 있었던 응모대상은? 공모전에는 다양한 참가자격이 있습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은 물론 대학생이나 초중고생 대상도 있습니다.
응모대상별 공모전 유형에 대한 다양한 통계조사를 정리해 소개합니다. 글_조예랑 인턴기자

 

 
 < 그림 1 > 응모대상별 공모전 진행건수


 공모전 주최 측이 선호하는 응모대상은 누구일까요?  <그림1>은 지난 2014년 4월1일부터 2015년 3월 5일까지 씽굿사이트에 등록된 공모전 1,800건을 응모대상 자격 유형별로 정리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집계에 따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제한 없음’이 1,329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공모전의 주된 응모대상인 ‘대학생’(875건)과 ‘대학원생’(432건 복수)이 차지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직장인/일반인(250건), 고등학생(244건), 중학생(152건), 초등학생(77건) 순으로 참가자격 유형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국 공모전은 대학생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일반인 누구나 참여가능한 공모전들이 대학생 대상 공모전보다 1.5배 가까이 더 많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반인들도 다양한 공모전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도전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 그림 2 >응모대상별 주최기관 공모전 진행건수


그렇다면 응모대상 선호도와 주최기관의 연관성은 어떨까요? 최다 응모대상 상위 5위와 주최기관 최다 상위 5위를 취합하여 통계분석 해 보았습니다.

먼저, <그림2>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대학생’ 참가자격에는 대기업(100건)과 중소 및 벤처기업(176건) 주최 공모전의 그래프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와 반대로 직장인/일반인과 고등학생 응모대상에는 상대적으로 대기업(12건, 8건)의 공모전 건수가 확연히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대기업 주최사가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대학원생들에게 보다 더 많은 기회를 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제한 없음’ 카테고리에서는 학교/재단/협회(352건)의 그래프가 가장 높고, 뒤이어 중소/벤처기업(312건)과 중앙정부기관(231건) 순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등학생’ 카테고리에서는 상대적으로 학교/재단/협회(138건) 주최사의 그래프가 압도적으로 높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그림 3 > 응모대상별 응모분야 공모전 진행건수
 
응모대상별 공모분야를 그래프로 정리한 이미지가 <그림3>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차트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대학생’ 카테고리에서 대학생활의 꽃이라고 볼 수 있는 체험/참여(427건) 분야 그래프입니다. 그래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에서 역시 대학생과 대외활동은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학생들은 취업준비를 위해 각종 마케터, 기자단, 서포터 등의 체험/참여 분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체험/참여의 분야는 다른 어떤 응모대상보다 대학생 응모대상에게 가장 많이 열린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공모전 분야에서 UCC영상의 경우에는 누구나 참여 가능한 ‘제한 없음’(222건)과 ‘대학생’(64건)이 가장 많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고등학생’(44건)을 대상으로 한 UCC영상의 분야도 비교적으로 많았습니다. UCC는 고등학생들이 가진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넘치는 끼와 열정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좋은 공모전 분야입니다. 고등학생 씽커 여러분의 참여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 그림 4 >​응모대상별 특전 공모전 진행건수


응모대상별 채용 특전은 <그림4>와 같이 분석됐습니다. 역시나 특전의 혜택을 가장 많이 누리고 있는 응모대상은 대학생 참가대상이었습니다.

대학생 대상 공모전의 경우 취업에 필요한 인턴채용의 기회가 42건, 입사 시 가산점이 41건이었으며, 정직원 채용 기회도 2건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대학생 다음으로 대학원생 대상 공모전의 특전이 두 번째로 많았습니다. 대학원생의 경우에는 입사 시 가산점 특전이 20건으로 가장 높았고, 인턴채용이 18건이었습니다.

물론 꼭 대학생이나 대학원생 대상 공모전만 입사특전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응모대상에 제한 없이 입사 시 가산점을 주는 공모전도 있기 때문에 대학생과 대학원생이 아니더라도 입사하고 싶은 기업의 공모전이 개최된다면 꼭 도전해 보세요.

응모대상별 공모전 현황 분석통계가 공모전을 좀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올해도 유익한 월간 공모전가이드북이나 씽굿과 함께 다양한 공모전에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