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주최사가 알아야 할 ‘공모전의 힘’ 10가지

편집부

2017.07.17

조회수 11075



 

공모전은 도전자들에게 자신의 끼와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좋은 선택의 기회이지만, 기업과 정부 등 주최사는 미래 비전을 창조하는 필수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주최사가 꼭 알아야할 을 소개합니다. _이동조 전문기자

 

1. 열린 기업, 정책 이미지 창출

공모전을 진행하는 걸 보니 열린사고를 지닌 진보적인 기업 같아요.” 씽굿의 대학생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0%공모전주최 기업 이미지 좋아졌다거나 공모전 주최 기업 신뢰도 높아졌다고 응답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많은 이들이 공모전을 주최하는 기업의 이미지로 열린정책을 가진 기업을 떠올리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공모전을 진행하는 것만으로 주최사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공모전의 힘입니다.

 

2. 창의적인 인재 발굴

우리 기업들은 예측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가 요구하고 있습니다. 많은 지식이 아니라 문제를 이해하고 솔루션을 찾아내는 창의적인 사람을 원하는 것입니다.

아이디어를 통합적으로 적용해 실제 기업의 문제를 해결해 내는 최적의 인재발굴 프로그램이 바로 공모전입니다.

 

3.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다수 대중이 참여한 집단 지성이 훨씬 창조적이며 역동적인 결과를 낳습니다.

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 시대에 현장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이 바로 다양한 대중의 아이디어를 모집하는 공모전입니다.

 

4. 기업 장학 프로그램

다양한 대기업들이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공모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젊은이들을 발굴하여 지원하는 대표적인 장학프로그램입니다.

사회적 기업으로써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가장 전통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공모전입니다.

 

5. 브랜드 홍보마케팅 최적수단

공모전은 기업의 브랜드나 신상품, 정부나 단체의 정책을 홍보하고 알리는 최적의 수단입니다. 도전자 입장에서 공모전에 참여하는 것은 바로 기업의 브랜드나 신상품 혹은 정부나 단체의 정책이나 주제를 이해하고 공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신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이나 제품사진공모, 브랜드 네이밍 등도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공모전들입니다.

 

6. 기업이해, 기업친밀도 형성

공모전은 예비 직장인들인 젊은이들과 기업이 서로 긍정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통로입니다. 다양한 공모전을 통해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전략을 짜고 각종 기업참여체험 공모전에 도전하면서 기업문화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7.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획득

주최사는 공모전을 통해 실제로 기업이 당면한 과제나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추세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기업전략이나 상품개발을 기업 내부에서 담당했다면, 이제는 프로슈머들과 함께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시대로 변했습니다.

가장 적은 비용으로 가장 단 시간에 주최사가 안고 있는 최고의 해결책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공모전만한 것이 없습니다.

 

8. 잠재고객 형성과 유치

공모전은 잠재고객 혹은 미래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어떤 종류의 기업이든 공모전만 통한다면 미래의 고객인 청소년이나 대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기업은 미래 자동차 고객인 젊은이들과 공모전을 통해 교류하며 아파트 기업은 미래 고객인 젊은이들과 공모전을 통해 미리 호흡할 수 있습니다. 공모전을 통해 맺어진 미래 고객들과의 인연은 주최사의 든든한 자산이 될 것임에 분명합니다.

 

9. 참여기회, 관심부여

공모전은 매우 쉽고, 저렴한 비용으로 공개적인 참여의 장을 마련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참여는 관심을 갖게 만들고 관심은 다시 새로운 관심을 갖게 합니다.

특히 정부나 지자체 등은 국민들이 정책에 참여하고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최고의 프로그램입니다.

 

10. 지식총량의 증대

실효성 있는 다양한 지식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은 한 기업, 한 기관, 한 조직에선 큰 것이 아닐지라도 한 해 수천 개의 공모전을 통해 한 해 수십만 개의 지식이 창출된다는 측면에선 어마어마합니다. 이 지식들은 고스란히 우리 사회의 지식총량이 되며 더 가치 있는 지식을 만드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