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수상전략] 3월 개강. 공모전으로 미래를 job아라
2017.02.07
조회수 12373
이제 개강입니다. 신입생들에게 대학생활이 시작됐습니다. 어떻게 새 학기와 대학생활을 보내야 할까요? 다양한 목표 중 ‘공모전’에 관심을 가져 보지 않겠습니까? 대학생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공모전 오리엔테이션! 간단한 문답으로 풀어봅니다.
글 이동조 공모전코칭 전문가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저자)
학생 : 공모전의 뜻은?
씽굿 : 영어로는 Contest. 공개모집한 작품의 전시회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아이디어나 작품, 참여활동가를 공개모집하여 뽑아 시상하는 프로그램.
학생 : 공모전의 매력은?
씽굿 : 공모전은 자신의 아이디어나 작품으로 정부·공공기관이나 기업, 단체와 소통할 수 있는 최고의 소통수단입니다. 국민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도전자라면 자기 분야의 재능과 실력을 맘껏 발위하고 키우면서 당선되면 엄청난 시상금을 탈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이나 대학생들이라면 덤으로 스펙을 쌓거나 특전을 얻을 수 있어 취업이나 미래 진로설계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학생 : 공모전 분야에는 어떤 게 있나요?
씽굿 : 광고, 논문, 디자인, 기획, 아이디어, 마케팅, 리포트, 창업, 각종 글쓰기나 사연, 그림, 포스터, 로고, 슬로건 등의 창작품, 건축설계, UCC영상, 웹툰, 게임, 앱, IT, 공공정책, 다양한 대외활동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학생 : 공모전 시상금은 얼마나 될까요?
씽굿 : 보통 일반인이 참여하는 대표적인 공모전은 대상작의 경우 300만원에서 500만원을 지급합니다. 기업의 마케팅공모전, 창업, 설계디자인 등의 경우 1등 1000만 원 이상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학생 : 도전할 때 특별한 요령이 있나요?
씽굿 : 핵심 포인트는 기존 당선작을 살펴본 후 주최사의 기획 의도나 심사방향에 맞는 실용적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학생 : 도전 절차는?
씽굿 : ‘공모전 분석 → 문제발견 → 문제정의 → 솔루션 → 작품제작 → 출품 → 발표’의 과정을 거치는 게 보통입니다.
학생 : 어떤 아이디어나 작품이 당선되나요?
씽굿 : 주제와 연관성이 높되, 기존에 없던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라면 수상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두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문제, 거기에 모두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솔루션. 주최사가 저비용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실용적인 작품일수록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 : 좋은 공모전을 선택하는 요령이 있다면?
씽굿 : 누구에게나 ‘좋은 공모전’은 없다. 도전자인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공모전이면 됩니다. 남들이 하는 선호하는 공모전보다는 자신의 진로나 미래 꿈과 연결선 상에 있고 경험과 경력에 도움이 되는 공모전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학생 : 공모전에 도전할 때 주의할 점은?
씽굿 :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것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먼저 쉬운 공모전을 선택해 공모전 전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두 번 체험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 : 공모전 도전을 망설이고 있다면?
씽굿 : 실패를 두려워 말고 딱 열 번만 도전해 보세요. 그러면 저절로 공모전 매력에 푹 빠질 것입니다. 자연스레 엄청난 열정이 생기고 아이디어 대전을 즐기게 됩니다.
요즘은 새로운 공모전이 하도 많이 쏟아지다 보니, 연간 시행 개수를 파악하기조차 힘든 시대가 됐습니다. 대형 공모전만 연간 3,000여 개가 넘을 정도입니다.
지금 이 순간 매일 300개의 공모전이 도전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도전하는 사람에게 기회는 옵니다.
글_이동조 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