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공지

제8회 금융보안원 논문 공모전

박소은 기자

2024.07.03

조회수 14922

제8회 금융보안원 논문 공모전

“디지털금융 및 금융보안에 대한 논문을 공모합니다!”

공모전 interview
금융보안원 보안연구부 연구기획팀 김성규 과장

금융보안원에서 제8회 금융보안원 논문 공모전을 진행합니다! 
2017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금융보안원의 논문공모전은 대학(원)생 뿐만 아니라 금융회사, 보안산업 및 법률 분야 종사자 등 전국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입니다. 
디지털금융과 금융보안 관련 신기술 및 법제·정책 등에 있어 창의적이고 학술적인 가치를 발굴하기 위해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총 상금 2,200만원 뿐 아니라 수상자들에게는 입사지원시 우대 혜택도 제공하는데요. 
공모전 담당자인 금융보안원 보안연구부 연구기획팀 김성규 과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았습니다.

Q1 : 제8회 금융보안원 논문 공모전 소개와 취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부탁드립니다.
A1 : 디지털금융 및 금융보안 분야에 대한 우수한 논문을 발굴하고,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2024년도 「제8회 금융보안원 논문공모전」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공모전이 전국민의 디지털금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금융보안 연구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Q2 : 작년 제7회 공모전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2 : 작년 대비 가장 큰 차이점은 공모주제 항목에서 ‘우대키워드’를 설정하였다는 점입니다. 우대키워드는 실용성 높은 주제를 참가자가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응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Q3 : 올해는 어떤 논문이 접수되길 바라나요?
A3 : ‘전문적인 금융보안 기술’뿐만 아니라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금융소비자 보호 방안’, ‘관련 법·제도의 안착 및 개선 방안’ 등 금융 현장에 접목될 수 있는 연구주제가 많이 접수되었으면 합니다. 금융보안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보도자료 속 논문공모전 수상작 및 시상내역 자료를 확인하시면 어떤 논문이 선호되어 수상까지 이어지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4 : 공모전 시상 및 수상작 활용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4 : 우수 논문 8편을 선정하여 금융정보보호 컨퍼런스, FISCON 2024에서 시상할 계획입니다! 수상자에게는 부상으로 상금(총 2,200만 원)이 지급되며, 금융위원장상, 금융감독원장상 및 금융보안원장상 등의 특전이 수여됩니다. 또한, 대상·최우수상·우수상의 수상자는 금융보안원 입사 지원 시 우대할 계획이며, 수상작은 금융회사 및 유관기관이 관련 업무 추진 시 연구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할 계획입니다.


Q5 : 이번 공모전 심사는 어떤 점에 유의해서 진행하실지 궁금합니다.
A5 : 이번 공모전에서는 응모된 논문이 창의적이고 학술적 가치가 있는지, 금융정책 기여 및 금융산업 적용 가능성이 높은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입니다. 논문 심사는 3단계의 과정을 거쳐 체계적이고 공정하게 진행됩니다.


Q6 : 이번 공모전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예비 참가자 분들에게 마지막 응원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A6 : 금융서비스의 보안 강화에서부터 금융소비자의 편의성 증대까지 어떠한 연구주제든 모두 환영합니다. 전문가뿐만 아니라 전 국민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오니, 응모에 주저하지 마시고 안전한 금융을 만드는 과정에 전 국민이 함께 하였으면 합니다!

▶ 제7회 금융보안원 논문공모전 시상식 사진 


글_박소은 기자


<금융보안원 소개>
- 금융보안원(FSI, Financial Security Institute)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금융환경을 조성하여 금융이용자의 편의 증진과 금융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된 금융보안 전문기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