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한국엔지니어링협회 창립 50주년 기념」 엔지니어링산업 대국민 콘텐츠(영상·카드뉴스·사진) 공모전

박소은 기자

2024.01.03

조회수 18258

“엔지니어링산업의 가치·성과·역사를 주제로 영상, 사진, 카드뉴스 모집해요! ”

한국엔지니어링협회, 「한국엔지니어링협회 창립 50주년 기념」 엔지니어링산업 대국민 콘텐츠(영상·카드뉴스·사진) 공모전

공모전 interview

한국엔지니어링협회 

최은주 주임


한국엔지니어링협회(회장 이해경)는 2023년 10월 27일부터 2024년 1월 31일까지 한국엔지니어링협회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엔지니어링산업 대국민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이번 공모는 협회가 창립 50주년(2024년 6월 5일)을 맞이해 협회 창립 50주년과 엔지니어링의 가치, 산업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적극 알리자는 취지에서 마련되었습니다. 
자세한 공모전 가이드는 담당자인 최은주 주임을 만나 들어보았습니다.


Q1 : 공모전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 엔지니어링사업자·기술자의 발전과 엔지니어링산업의 진흥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엔지니어링협회는 창립50주년을 맞아 올해 
        처음 「엔지니어링산업 대국민 슬로건 및 콘텐츠 공모」를 진행하게 되었고, 슬로건 부문은 현재 접수가 모두 완료된 상태입니다. 
        본 공모전은 협회 창립50주년과 더불어 엔지니어링의 가치, 산업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적극 알리자는 취지에서 마련되었습니다.


Q2 : 어떤 작품이 접수되길 바라나요? 
A2 : 콘텐츠 공모전은 영상, 사진, 카드뉴스 세 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먼저 영상 콘텐츠는 우리 삶의 질을 담보하는 필수산업이자 
        고부가가치의 기술·지식집약산업인 엔지니어링산업 전반을 표현하거나, 대표적인 프로젝트의 가치·성과·역사 등 산업의 일부분을 재미있고 쉽게 풀어내 주시면 됩니다.
        사진 콘텐츠는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편리하게 이용하는 각종 인프라 시설물을 역동적으로 표현한 사진, 현재 진행 중인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의 단면, 
        또는 과거부터 소장하고 계신 엔지니어링산업의 오랜 역사가 담긴 사진 등 우리가 누리는 편의와 엔지니어들의 노력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사진을 
        다양하게 지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카드뉴스는 일반국민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엔지니어링산업을 몇 장의 카드를 통해 친숙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념, 사례, 효과 등 쉽게 표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시각 자료를 통해 엔지니어링산업의 가치가 잘 드러나게 표현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창작자 여러분들께서 일반 국민들이 엔지니어링산업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우리에게 직·간접적으로 큰 편의를 제공하는 산업이라는 
        인식이 생길 수 있도록 창의적인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서 신청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Q3 : 공모전 시상 및 수상작 활용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3 : 공모전 시상은 슬로건 13점, 콘텐츠 32점으로 총 45점의 작품에 대해 3,400만원 규모로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시상할 예정입니다.
       최종 선정된 작품은 ‘협회 창립 50주년 기념 2024 엔지니어링의 날 기념식(’24.6.5.)’의 부대행사로 특별 전시될 예정입니다.


Q4 : 이번 공모전 심사는 어떤 점에 유의해서 진행하실지 궁금합니다.
A4 : 공모전 심사는 협회 내부 심사와 온라인 대국민 투표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내부 심사 시, 슬로건의 경우 엔지니어링산업의 창의성, 
        신성 및 미래 지향성을 얼마나 잘 표현하였는지에 대해 종합적으로 심사할 계획이며, 콘텐츠의 경우 추상적인 엔지니어링산업의 이미지를 
        구체화된 개념으로 잘 표현하여 얼마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심사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대국민 투표로도 진행되는 만큼 일반국민이면 누구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작성·제작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 있으실 것 같습니다.


Q5 : 이번 공모전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예비 참가자 분들에게 마지막 응원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A5 : 엔지니어링은 나와 전혀 관련 없고 어려운 주제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우리가 늘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 얼마나 많은 엔지니어링을 통한 결과물이 존재하며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지 알게 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본인이 자신 있는 분야에 적극 참여하셔서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_박소은 기자


<한국엔지니어링협회 소개>
한국엔지니어링협회는 1974년 설립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직유관단체로서, 엔지니어링산업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 
회원사의 권익을 향상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건설, 정보통신, 농림, 전기 등 15개의 기술 부문에 걸쳐 총 8,187개 업체와 185,360명의 기술자(‘23. 11. 16. 기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사업자와 기술자의 신고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으며, 임금 현황 및 수주실적 등을 조사하여 각종 통계자료를 공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법령·제도 개선을 통해 회원사가 기업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며, 디지털 전환을 통해 4차 산업에 대비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