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LUB DATE

청년창업, 이제는 해외로 도전해 볼까?

최숙 에디터

2019.09.12

조회수 7512

글로벌


년창업, 이제는 해외로 도전해 볼까?





● 해외 창업 지원 사업의 모든 것

자신의 창업 아이템이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 시장에 더 적합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한다면? 아니면, 국내 시장이 좁다고 느껴진다면? 해외로 눈길을 한 번 돌려보세요. 해외 창업 지원에 대한 정보를 알아봅니다.



다양한 해외 창업 지원제도들이 늘고 있다.

해외 창업에 대한 생각이 있거나 적합한 창업 아이템을 갖고 있는데도 진입장벽이 높아 막상 엄두를 내지 못하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해외 시장은 국내 시장과 확연히 다릅니다. 창업 아이템을 해외 현장에 적용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예전과 다르게 공공기관 및 각종 기업에서 해외 창업을 장려하는 사업이 많아져 그 벽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이런 사업의 내용은 각각 천차만별이지만, 취지는 같습니다. 바로 창업자들의 현지 정착을 위한 인큐베이팅 지원입니다. 대학생 등 청년창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이유입니다.



> 월드잡_해외창업_지원사업, K-스타트업 해외창업_지원사업



● 창업 아이템이 ICT 융합 아이템이라면?

‘월드 잡’의 해외창업 지원 사업에 참여해 보세요.
ICT융합 분야의 예비 창업인 및 스타트업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경영 애로사항에 대한 컨설팅 지원, 교육 등 다양한 방면에서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내용은 해외 진출 전문컨설팅 지원, 국내·외 투자 유치 지원, 특화 교육 및 세미나, 입주공간지원 등으로 총 4가지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분들은 ‘월드잡 홈페이지’ 검색하여 참고하시면 됩니다.

특히 자신의 아이템이 ICT 중에서도 AI, AR/VR, Smart City, IoT, Mobile, Healthcare 분야 중 하나라면 ‘코트라’에서 진행하는 <글로벌기업-국내 스타트업 수요 매칭 지원 사업>에 참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업은 혁신기술·제품을 보유한 국내 스타트업과 이를 필요로 하는 해외 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수요를 연계한 맞춤형 창업 지원 사업입니다.

지원 내용으로는 방한 파트너링 상담회, 인큐베이팅, 디지털마케팅 및 클라우드컴퓨팅 활용 해외 진출 교육 등이 있습니다.



●미국, 중국, 영국, 프랑스, 싱가포르, 베트남에서의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K-start up’에서 하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사업에 참여해 보세요.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사업은 멘토링, 네트워킹, 교육 서비스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국내 유망 창업 팀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사업 내용은 해외 액셀러레이터와 창업기업을 연결하여 현지보육(1개월 이내)을 통한 해외 진출 지원으로, 미국, 중국, 영국, 프랑스, 싱가포르, 베트남 총 6개국의 해외 창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관에서 해외 창업을 지원하는 사업을 하거나 다양한 공모전을 주최하고 있습니다. 공모전에 수상하면 많은 지원과 혜택을 받을 수 있지요. 해외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이러한 기회들을 놓치지 마세요!
 

글_최 숙 에디터




TIP. 대표적인 해외 창업 지원 사업들 한 눈에 보기

■ 월드 잡 해외창업 지원 사업 : 해외 진출 전문컨설팅 지원, 국내·외 투자 유치 지원, 특화 교육 및 세미나, 입주공간지원 등

■ 코트라 글로벌기업-국내 스타트업 수요 매칭 지원 사업 : 혁신기술·제품을 보유한 국내 스타트업과 이를 필요로 하는 해외 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수요를 연계한 맞춤형 창업 지원 등

■ K-start up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사업 : 멘토링, 네트워킹, 교육 서비스 지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