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공지
해외에서도 통하는 스포츠, 라크로스를 아시나요?
2024.07.31
조회수 28451
GLOBAL
한 번쯤은 경험해 보고 싶은
‘해외 캠퍼스 라이프’ 도전하려면?
민사고 라크로스동아리가 소개하는 '라크로스'
라크로스는 그물이 달린 스틱을 가지고 공을 주고받으며 골대에 공을 넣는 스포츠입니다. 전략이 필요한 스포츠 중에서도 스틱으로 공을 치는 하키 몸을 부딪치는 미식축구, 공을 차는 축구 등의 성격이 많이 녹아있습니다.
마우스피스, 체스트패드, 헬멧 등 보호구를 착용하며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만듭니다. 학교축구경기장 정도의 크기면 경기장으로 사용할수있어 어느 정도의 공간이 마련된 학교라면 얼마든지 연습할수있습니다.
이번에 취재한민족사관고 라크로스동아리는 Minsa Bulls(남자팀), Girl's Lacrosse (여자)가 있었습니다.
회원들은 광활한 자연이 펼쳐진 운동장과 기숙사 옆쪽에 마련된 풋살장 에서 연습을 진행합니다. 탁구공처럼 공의 크기가 작아서 스틱으로 공을 잡고 패스하는연습, 직접 골대에슛을해보는 연습을 했습니다.
민족사관고등학교 동아리에서는 라크로스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많아 '공을 가지고 이동하는 방법', '공을 가지고 패스하기 던진 공을 잡는 방법을 배웁니다.
그후에는 공을 떨어뜨렸을 때 줍는 방법(Ground ball)'을 배우고, 반코트 에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연습경기를 진행합니다. 학생들은 처음에 패스 슛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꼈지만, 연습하면서 실력을 키우고 실전 에서 보여줌으로써 뿌듯함과 보람을 느낌니다.
평소에는 매주 수요일마다 연습합니다. 하지만 시합 2-3주 전에는 저녁 마다 연습할 정도로 열심히 참여합니다.
시합에서 서로에게 공을패스하고 슛하는 과정에서 팀워크가 발현되니 단합력도 향상됩니다. 이러한 라크로스의 순기능이 있어 지금까지 라크로스 동아리가 역사를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참여한 민족사관고등학교 2학년 재학생들(28기/임세영, 이지아, 최서현, 정창운, 김수환, 이정헌)은 '스틱을 활용한 두뇌 싸움과 창의적인 경기에 매력을 느꼈다", "재능이 없어도 연습하는 만큼 실력이 향상될 수 있었다고 말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었습니다.
일상에서 만나기 쉽지 않지만, 동아리 활동을 통해 세계에서 활성화된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과 대학생, 경계 없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
라크로스는 영화 등의 매체로 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많이 활성화되어 있다보니, 대학교에서할수있는 스포츠로 알려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에서도 대학교 동아리는 물론 민족사관고, 인천하늘고, 경기외국어고,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 등 다양한 고등학교에 동아리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들 고교 동아리들은 매년 봄과 가을에 진행하는 '고교토너먼트'에 참여 하며 남녀리그로 나눠서 경기를 진행합니다. 또한, 글로벌 네트워크로 나아가 일본과의 친선전 세계대회에도 출전하며 국가대표를 선발해 세계의 청소년 및 청년들과 교류합니다.
고등학교 및 대학교 생활은 정말 다르지만, 라크로스스포츠를 통해 고등부와 대학부, 국경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스포츠로 소통할수있다는 점에서 정말 매력적 입니다.
특히 전략을 짜서 경기를 진행하는 라크로스의 특성상, 자연스럽게 해외 대학의 경기들을 분석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해외 대학의 경기 및 글로벌 스포츠 문화를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으며 세계의 문화를 접할 수 있습니다.
라크로스는 원래 1492년 캐나다와 미국 인디언들이 즐겼던 바가타웨이 라는 북아메리카의 경기 종목에서 파생되어 19세기 중엽 근대 스포츠에 맞게 개량한 스포츠입니다.
1877년 뉴욕대와 맨하튼대학교가 미국에서 최초로 시합을 치른 후로부터 미국 전역에 걸쳐 현재 300개 대학교와 1,200개 고등학교에 라크로스팀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제141차 IOC 총회에서 추가 종목을 결정해 2028 로스앤젤레스 하계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그래서 해외에서는 정말 친숙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아직 덜 활성화되고, 익숙하지 않은 스포츠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함께 참여하는 친구들끼리 다 같이 즐기는 스포츠 정도이지만, 해외에서의 영향력은 상당합니다.
해외 대학에 진학하는 고등학생, 교환학생으로 떠나는 대학생들에게는 라크로스 동아리에서 참여했던 경험들이 현지에서의 적응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글 김현재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