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공지

한 번쯤은 경험해 보고 싶은 ‘해외 캠퍼스 라이프’ 도전하려면?

노규선 대학생 기자

2024.06.13

조회수 30465

GLOBAL


한 번쯤은 경험해 보고 싶은

해외 캠퍼스 라이프도전하려면?


 

 

해외 생활 대학생 체험 스토리

 

 

대학 생활을 하다 보면 한 번쯤 교환학생, 유학, 워킹홀리데이 등을 활용해 해외로 나가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캠퍼스 라이프를 보내고 있는 대학생 Ana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봅니다.

 

 

Q. "본인에 대한 자기소개를 간단히 해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간호학을 전공하고 졸업을 앞둔 전형적인 미국의 대학생 Ana라고 합니다. 저는 10여 년간 미국에서 살고 있고 개인적인 관심사와 가족들의 전통에 따라 간호학과에 입학하게 되었어요.

제가 다니는 대학교는 크게 유명하거나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지금 다니는 대학교에 매우 만족합니다.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을 즐기고 있어요. 해외에서 대학에 다니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저는 여전히 신입생들에게 우리 대학교를 추천하고 싶어요.

 

 

Q. "외국에서 대학을 다니게 된다면 어떤 능력이 중요할까요?“

 

A. 외국에서 대학에 다닐 때 전공과 본인의 성격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물론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도 필요하고, 언어적인 공부도 상당히 중요할 수 있어요.

다양한 배경과 문화를 지닌 동료들과 협력하고 소통하기 위해서 그렇습니다. 무엇보다 외국에서 대학에 다니려면 당장 자신이 살던 편한 터전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그래서 본인의 선택한 길에 책임감이 필요해요.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한 번 적응하고 나면 점차 쉬워질 수 있습니다.

 

 

Q. “실제 캠퍼스 생활은 어떤가요?”

 

A. 해외 대학의 캠퍼스 생활은 예상과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 상상하거나, 리얼리티 TV 쇼를 보고 느끼는 것처럼요. 제가 실제로 느끼는 바로는 혼란스럽고, 이상하고, 흥분되며 독특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문화, 언어, 식습관 등 많은 것들이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외로운 시간을 보내야 할 수 있어요. 동시에 흥미로운 경험과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는 시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 여러 활동과 탐험은 저에게 일상의 즐거움이 되었습니다. 처음 겪는 모든 이질적인 경험과 위험을 감수하고 미지의 영역에 발을 들일지는 온전히 본인의 의지에 달려있어요.

 

 

Q. “해외에서도 공모전과 같은 활동이 활성화되어 있나요?"

 

A : 해외에서도 전공에 따라 공모전과 같은 활동은 여전히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물론 전통적인 공모전과는 사뭇 다를 수 있을 것 같네요. 해외에서도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이나 흥미를 바탕으로 다양한 대회 및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어요.

이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실무 경험을 쌓고 네트워크를 확장하며 자신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죠. 감사하게도 대학생들은 서로 협력하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성과를 내기도 합니다.

결국 공모전을 통해 서로 경쟁하며 발전하기 위한 기회를 찾는 것이죠.

 

 

Q. "해외 생활이나 취업을 꿈꾸는 한국 대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A : 포기하지 마세요! 고생 끝에 주어지는 보상에는 항상 그에 맞는 가치가 있을 거예요. 언제나 앞을 바라보고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자신이 지닌 좋은 영향력을 전하기 위해 마음을 열고 세상을 둘러보세요. 한 번 여정을 떠났다면 끝날 때까지 뒤돌아보지 않고 나아가시면 좋겠습니다!

 



_노규선 대학생 기자

 

 

 

TIP. 도전해 볼 대학생 글로벌 경험 준비 체크포인트

 

 

교환학생 : 교환학생 선발의 전제조건은 학점과 지원 언어권에 맞는 공인어학 자격증입니다. 파견희망 대학 및 전공 개설여부 조사 합격 후 여권 발급(기존 소지자도 유효기간 확인 필수) 어학 실력 향상, 파견 국가 및 지역에 대한 정보 수집 등 필요

 

유학 : 유학하려는 자신의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목적과 목표에 맞는 국가와 대학을 선정해야 합니다. 해당 국가의 언어 준비, 언어자격증과 함께 입학 신청 및 비자 준비, 재정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성공과 실패 사례를 참조하여 준비하세요.

 

워킹홀리데이 : 협정 체결 국가 청년들에게 상대 국가에서 체류하면서 관광, 취업, 어학연수 등을 병행하며 현지의 문화와 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최대 1년 동안 협정 체결 국가에서 관광, 취업, 어학연수 등을 병행하면서 현지의 문화와 생활을 경험할 수 있어요. 아일랜드, 오스트리아, 이스라엘, 이탈리아, 일본, 체코 등 23개 국가 및 지역입니다. 국가별 다양한 체험 사례와 주의사항을 충분히 조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