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HOT YOUTH

나만의 색을 채워가는 청년 작가, ‘드림브랜처’

김현재 대학생 기자

2023.09.15

조회수 5989

HOT YOUTH

나만의 색을 채워가는 청년 작가, ‘드림브랜처’ 


아웃캠프족
청년 작가 진관우 님(동국대)

군대에서는 그림으로 경험을 공유하고, 강원도 양구 지역 특산물 프로모션 진행하고, 
한글로 그린 생물로 환경부와 협업까지! 다양한 대외활동으로 자신의 경험을 색칠하는 청년작가 진관우 님(동국대, 바이오환경과학과)을 소개합니다. 

[대외활동이라는 발판을 밟아 성장하다] 
드림브랜처 진관우 님, 드림브랜처(DreamBrancher)란 
다양한 경험과 꿈을 가지처럼 뻗음과 동시에 많은 사람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자기 가치를 담아 만든 개인 브랜드라 해요.
그는 ‘좋은 대외활동’이란 참여자가 많은 것을 얻어 가는 활동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래서 본인의 경험과 인생의 로드맵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을 선호했죠. 참가자로서 역량을 백분 발휘하며 자신만의 브랜드를 굳혀나가고 있습니다. 

그의 대외활동은 여행을 좋아했던 성격으로 출발했어요. 그 덕분에 전국 곳곳 좋아하는 주제를 따라 새로운 대외 활동무대로 넓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렇게 대외활동을 시작하며 연결된 인연으로 전국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고 해요.

[다양한 경험과 꿈을 가지처럼 뻗어 나가다] 
처음에는 산을 오르고, 바다를 다니며 봉사활동, 멘토링, 챌린지 등에 참여한 청년이었어요. 
대학교에서는 대학생 연합 멸종위기동물보호 NPO ‘the 라온하제’를 운영하며 중랑천 플로깅, 동해 어달해변에서의 비치코밍, 
교내 동아리박람회 제로웨이스트 부스 운영 등 
대학 내외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 보호 인식 제고 및 실천 활동을 주도하며 기획 및 진행을 담당했지요. 
군대에 가면서 군 생활 이야기를 그림으로 공유했고요.

시작은 여느 대외활동, 동아리 활동처럼 바다 사막화, 산양 이야기, 로드킬 등 환경 관련 이슈를 카드뉴스로 제작하고, 
자연 탐사 및 환경 보호를 위한 활동 위주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숨탄것들’에서 부스 운영, 멸종 위기 생물을 작품으로 제작하는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고 해요.

[협업하며 지역의 환경적 가치를 발굴하다] 
기억에 남은 활동은 강원도 양구와의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양구에서 잘 알려진 자연경관부터 낯선 환경까지 전부 탐방하며 양구를 알리는 콘텐츠를 제작했어요. 
양구 DMZ 생태관광협회의 도움을 받아 해설사님의 설명을 들으며 차별침식, 
한반도섬 파로호 인공습지와 같은 자연부터 한반도 스카이 짚라인, DMZ 야생동물 생태관, 산양증식복원센터, 펀치볼 둘레길 등을 직접 관람했지요. 
이후 강원도 양구의 매력을 ‘파지사과 이야기’, ‘양구에서의 가을 여행’, ‘양구 생태관광’ 등을 테마로 카드뉴스를 제작해 홍보했어요.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 다양한 도전으로 울림을 전하다] 
환경을 사랑하는 그가 전국, 나아가 세계에서도 환경을 직접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처음에는 환경을 생각하는 챌린지로 활동을 시작했지요. 
독도의 날(10/25)을 맞아 <16행시>와 ‘독도, 강치를 잊지 말자’는 메시지를 모으는 <잊지 않을게 챌린지> 영상을 제작하는 활동이 대표적이었어요.

최근에는 어린이-청소년들이 환경 보호에 관심을 둘 수 있도록 멘토링, 교육 현장에 직접 나가기도 하고, 하나의 글씨로 멸종 위기종을 직접 그리기도 합니다. 
그중 IUCN 레드리스트 준위협 등급,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직접 한글로 그리는 활동은 “한글을 아끼고, 
생물들을 사랑하자”라는 취지에서 시작했으며 멸종 위기종의 이름에 들어가는 글씨 하나하나를 생물 안에 녹여내어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지요.

이외에 학교, 환경교육센터 등을 찾아가는 멘토링도 진행합니다. 
글씨로 멸종 위기 야생생물을 그린 작가로 어린이-청소년 중에서도 그를 알아보는 팬층이 생겼다고 해요. 
실제로 찾아간 2023 서울 바이오 블리츠 행사에서도 ‘숨탄것들’을 알리는 활동을 진행했는데, 
동물들의 사진을 활용하여 ‘기후변화가 바꿔놓을 생물다양성’을 먹이 및 환경의 변화로 잘 풀어내어 어린이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답니다. 

환경을 찾아가고, 환경을 사랑하는 드림브랜처 진관우 님은 현재 국립생태원 홍보대사 활동 중이며, 
2023 서울특별시 환경상 기후행동 분야 우수상 수상 등의 영예를 얻기도 했어요. 드림브랜처의 끝없는 도전은 지금도 더 큰 울림을 계속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글_김현재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