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OLUMM

새로운 먹거리 대체 단백질' 시장이 뜬다 !

이예은 대학생 기자

2023.09.07

조회수 2439

GLOBAL

새로운 먹거리 대체 단백질' 시장이 뜬다 !

이제 고기는 대체 단백질로 드세요
 자기 관리는 이제 더 이상 소수만의 행위가 아닙니다. 
최근 ‘오늘 하루 운동 완료’ 챌린지 혹은 ‘제로 콜라, 제로 과자, 제로 치킨’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몸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가꾸고 있는 노력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체 단백질도 이러한 트렌드의 한 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대체 단백질 식품 = 식물성 육류’라고 생각하는 관념이 점차 깨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대체 단백질 식품의 글로벌화 때문입니다. 
세계 시장에서 식물성 원료를 기반으로 한 대체 단백질 식품 제작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커지면서 육류를 비롯한 
달걀, 유제품, 해산물까지 그 범위를 더욱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건강과 환경, 동물 복지 등 지속가능성에 세계적인 이목도 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는 최근 일본 야노 경제 연구소가 발표한 대체 단백질 시장 규모가 2030년에 도달했을 때 3조 3113억 엔으로 10년간 약 8배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수치를 발표했는데, 이를 통해 성장성과 트렌디함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디즈니랜드의 IMPOSSIBLE Meatball(출처:disneyfoodblog.com)


고기인듯 아닌 듯? 대체 단백질의 정체는?
 그럼 이렇게 유명한 대체 단백질은 도대체 어떻게 만들어지고 무엇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까요? 
대체 단백질 식품 (대체식품)은 전통적 방식으로 생산되어 온 식품 대신 첨단 기술과 다양한 식물성 소재가 만나 
기존의 육류, 해산물 등 음식물과 유사한 식감과 맛이 나도록 가공한 식품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소재와 기법에 따라 크게 식물성, 세포, 배양·발효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예시로 대표 유형 중 하나인 식물성 식품의 원료는 크게 콩, 소맥단백, 템페, 마이코프로틴, 세이탄, 비츠 등이 있습니다. 


대체 단백질의 내일 모습은?
 대체 식품 시장 내 경쟁의 고도화로 인해 해당 기업들의 전략 또한 다각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고기에서 해산물과 우유와 같은 유사 상품으로 영역을 확장하거나 혹은 세포 배양 혹은 발효는 차세대 가공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는 바로 ‘지속가능한 외식 상품 시장’의 등장입니다. 대체 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단순히 가정 식사에 머물지 않고 외식 시장으로 연결되면서 
각종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대체 식품의 메뉴 개발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이케아의 경우 15년 리서치 및 디자인랩 ‘스페이스 10’을 구축하고 식물성 고기 및 곤충 단백질 기반 육류 등 다양한 요리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으며, 
디즈니 월드에서도 글로벌 채식 인구 증가에 따른 식물성 기반 메뉴 판매를 19년부터 게시한 후 지속적으로 도입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식량문제는 국내외 각종 공모전에서도 중요한 소재가 되고 있습니다. 세계 기후와 환경 문제 등  각종 사회 문제로 인해 위협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먹거리의 생존 전력이야기, 다양한 먹거리 개발 아이디어, 미래 대체 식품의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이 있다면 관련 분야 공모전에 도전해보세요

글_이예은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