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OLUMM

가꾸기를 통해 청년 마음을 치유해 볼까?

공수연 에디터

2018.12.19

조회수 11970



에디터 칼럼

 '가꾸기를 통해 청년 마음을 치유해 볼까?

 

 

하루하루 도전하는 삶, 불투명한 미래. 의외로 청년들 중에 스트레스를 심하게 느끼거나 우울증을 앓는 이들이 많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음주나 게임을 선택하기보다 가꾸기 농업을 선택해 보면 어떨까요? 이 땅의 청년 여러분, 치유농업을 만나보세요.

 

치열한 사회에서 요즘 많은 젊은이들이 다양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마음의 병을 호소합니다. 잠시 자연에 돌아가 휴식을 취하고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에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새로 부각된 치유농업을 통해 우리 자신을 위로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치유농업이란 무엇인가?

 

치유농업은 농촌 자원, 식물 재배, 농업 환경과 문화 등과 관련한 프로그램으로 사람의 신체적·정신적 건강 치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나 활동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우울증을 알고 있는 청년이 자연경관을 보고 체험하며 정신적 스트레스와 피로로부터 회복되고, 신체적 건강 또한 개선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현대인들의 삶에 꼭 필요한 농업분야의 한 종류인 치유농업은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개념이지만, 유럽에서는 이미 활성화 되어 3000개 이상의 치유농업 전문농장이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이에 국내도 마음과 농업을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 산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화초 물주기, 원예 치료, 동물매개 치료 등의 초기단계의 치유농업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치유농업의 유형

 

1. 사회적/치료적 원예

식물과 원예를 행복증진에 활용하는 방법으로 원예와 정원 가꾸는 일이 중심활동입니다. 이 유형은 대부분 치유농업의 운영방식입니다.

 

2. 동물매개 치료

동물을 의도적으로 활용하는 모든 치료를 말합니다. 동물과 고객 간의 상호작용으로 치유를 제공합니다.

 

3. 치료 녹색운동

자연에 직접 노출된 상태에서 신체적 활동을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걷기, 사이클링, 정원 가꾸기, 녹색 자연공간 보호활동 등이 있습니다.

 

4. 야행(자연) 치료

황무지 또는 외딴 야외에서 실시되는 경험적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일상을 벗어나 자연 환경에 노출되어 활동하는 방법으로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활동입니다.

 

5. 농작물 수확 치료

농작물을 직접 수확하는 활동을 시행합니다. 자신의 수확물로 음식 만들기, 화관 만들기, 비누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뿌듯함과 기쁨을 얻을 수 있습니다.

 

휴식이 필요한 현대인들에게

 

취업에, 연애에, 직장에, 관계에 지친 여러분들은 잠시 걸음을 멈추고 자연과 함께 해 보세요. 주위에 참여해 볼 수 있는 치유농업을 찾아보세요. 팍팍하고 힘든 현실에서의 도피가 아닌 잠시 멈춰 쉬어야 할 때를 선택해야 합니다. 실제 휴식을 취한 사람이 바쁘게 일한 사람보다 능률이 훨씬 좋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니까요.

 

이제 더 이상 스트레스를 방치하지 마세요. 다시 자연의 품으로 돌아가서 잠시나마 모든 걸 잊어버리고 행복을 찾아보세요.

 

_공수연 에디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