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공지

저의 해외 공모전 도전기, 들어보실래요?

김현주 대학생 기자

2024.05.21

조회수 18551

GLOBAL

 

저의 해외 공모전 도전기, 들어보실래요?

 


* 동서대 강지원 님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수상기

 

여러분은 글로벌 공모전에 참여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세계 디자인 공모전 중에 이름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가 있습니다

이 디자인 공모전에 참여해 수상한 대학생에게 도전 과정을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Q.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동서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 재학 중인 4학년 강지원입니다. 평소에 미디어 디자인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부산에 위치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알아보던 중 동서대학교 광고과의 여러 장비와 시설 등이 좋다는 말을 듣고 진학하게 됐습니다.

 


Q. 평소 대외활동을 하거나 공모전에 자주 참여하시나요?

A. 사실 해외 공모전이 저의 첫 공모전 도전이었습니다. 저희 과가 개인 과제도 그렇고 팀 과제도 많은 편이라, 과제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아 다른 걸 도전해 볼 여유가 부족했습니다.

4학년이 된 지금은 수업이 지난 학년보다는 적어져서, 졸업 전에 다양한 도전을 하고 싶었습니다. 지금도 꼭 하고 싶은 대외활동을 찾아보는 중이고, 새로운 공모전도 도전할 계획입니다.

 


Q.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가 무엇이며, 해당 공모전에 참여하게 된 계기를 소개해 주세요.

A.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주최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손꼽히는 디자인 공모전입니다. 팀으로 이 공모전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간단한데

전공 수업과 연계되는 공모전이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참여한 2023년 공모전에는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약 8,000여 작품이 출품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응모 분야는 제품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컨셉 디자인이 있고, 저희 팀은 커뮤니케이션 디자인분야로 참가했으며 영상을 출품했습니다.

 

주제는 자유 주제라 무엇을 할지 고민하다가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다 문득 청각 장애인은 아기의 울음소리를 어떻게 듣지?’라는 생각이 들어 청각장애 부모를 위한 아이디어라는 주제를 선정하게 됐습니다

팀원 모두 열심히 한 결과 해당 분야에서 수상하는 영광도 얻게 됐습니다.

 


Q.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좋았던 점과 힘들었던 점을 말해주세요.

A. 아이디어를 내는 과정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아이디어를 짜내고 교수님께 컨펌받을 때마다 다시 해오라고 하셔서 처음으로 돌아가는 듯한 과정을 많이 밟았습니다.

 

그럴 때마다 스스로가 창의적이지 않은 느낌을 받아서 자신을 탓한 적도 많았습니다. 또 이 공모전은 팀으로 나가는 거라, 주말과 방학에도 팀원들과 모여 회의를 했던 점이 많이 힘들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팀원들과 마음이 잘 맞아서 의견 충돌도 없었고, 팀원 대부분 긍정적인 편이라 사기가 떨어져도 금방 일어났던 점이 좋았던 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팀원 모두 너 나 가릴 거 없이 서로 도와주고 배려해 끝까지 해낼 수 있던 거 같습니다.

 


Q. 해외 공모전을 경험해 보았는데 글로벌 공모전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저도 처음에 이전 선배님들이 했던 작품들을 보면서 내가 이걸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의 첫 공모전이었고, 저뿐만 아니라 팀원과 같이하는 거니까 부담감도 몹시 컸습니다. 심지어 첫 공모전이 해외 공모전이라 자신감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과 팀원들을 믿고 의지하며 노력했기 때문에 마침내 목표를 성취하게 됐습니다.

결국 최선을 다하면 못하는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수상을 못하더라도 성장의 계기가 될 수 있는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담 갖지 말고 도전해 보세요

성장의 날개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_김현주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