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씽굿콘텐츠 트렌드 상세보기

플립러닝 수업, 들어는 봤나요?

작성자 최은영 에디터 2020.09.02 02:23 조회 594회 댓글 0건

"캠퍼스는 ‘지금 거꾸로 진행하는 수업’ 실험 중"

캠퍼스온


플립러닝 수업, 들어는 봤나요?

캠퍼스는 지금 거꾸로 진행하는 수업’ 실험 중


플립러닝 수업. 아직 많은 분에게 생소할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평범한 수업과 비교해 여러 장점을 갖고 있죠. 플립러닝에 대해 알고 나면, 수강신청할 때 플립러닝 수업만 선택하는 자신을 발견할걸요!



 Q.  정확히 플립러닝 수업이 뭔데요?

 A.  우선 플립러닝의 사전적 정의는 온라인을 통한 선행학습 이후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교수와 토론식 강의를 진행하는 ‘역 진행 수업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서 수업에 들어가기 전 교수님이 올려두신 강의나 과제를 미리 해가며 예습하는 것이죠.

공부하는 최고의 방법은 예습과 복습이라고 하는데 그들을 수업의 일부로 넣게 되면서 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예복습을 평소에 하는 학생이었다면 크게 도움이 되진 않겠지만, 매 수업 예복습을 실천하기란 어려운 일이기에 대다수 학생에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Q.  뭔지는 알겠어요. 그럼 장점은 뭔가요?

 A.  앞에서도 말했듯 예복습 효과 말고도 여러 장점을 갖고 있어요. 먼저 질문과 토의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플립러닝 수업은 사전에 배울 것을 다 배우고 오기 때문에 본 수업시간에는 오프라인에서 교수님께 헷갈렸던 점을 바로 물어볼 수 있고 동기들과 의견을 나누며 더 깊은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수업 같은 경우에는 본 수업시간에 진도를 나가기 급급해서 정작 집에 와서 다시 펼쳐보면 모르는 것투성이인 경우가 많은데, 플립러닝 수업은 이를 해결해줄 수 있는 거죠.


또한, 토의는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같은 수업을 듣는 학우들에게 자신이 확실히 알고 있는 것을 알려주면서 배운 것을 복기하고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반대로 동기에게 질문하는 학생은 배우면서 또 다른 자극을 받아 학업 성취도를 높일 것이고 교수님께 질문하는 것보다 부담도 덜하니 유용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플립러닝은 사이버로도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요즘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하는 대학교 강의가 많기에 비대면 수업의 장점은 말하지 않아도 다들 잘 아실 텐데요. 바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전자기기만 있다면 교수님께서 업로드한 자료를 다운받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또 영상자료는 본인 페이스에 맞춰가며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천천히 볼 수 있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