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4월~5월 공모 분야별 도전 체크포인트 총정리
2022.04.20
조회수 1106
첨부
개강 시즌이 끝나고 중간시험도 끝나고 이제 공모전에 도전해 볼 5월입니다. 주최사가 현재 진행하는 공모전의 주요 모집 분야는 ‘아이디어’, ‘브랜드 관리’,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등입니다. 분야별로 수상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체크포인트를 정리합니다.
+ 기획아이디어 모집 분야
논문·리포트, 사례보고서, 기획서, 아이디어, 마케팅, 창업, 일자리 창출, 제안, 정책 발굴, 전시기획, 앱, 게임, 소프트웨어, 과학/공학 분야, 건축설계, 인테리어, 신상품, 발명 등
= 기획아이디어 공모 분야에 도전할 때 가장 먼저 주제를 이해해야 합니다. 세부 관심 영역과 카테고리 분류, 구체적인 타깃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어 선택한 카테고리에 관련된 문제발견, 사람들의 불편, 불만, 기대차이나 시스템의 불합리, 비효율 등을 정의합니다.
문제를 주관적,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해결과제를 점검합니다. 아이디어 발상은 신기술, 정보통신기술, 선행사례 검증, 해외사례 분석 등을 비롯하여 다른 영역과 초연결, 융합, 조합을 통해 기존과 다른 독창적인 솔루션을 찾습니다.
이제 발굴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콘셉트와 목표를 제시합니다. 이후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기술 및 기술 적용과정을 제안하고, 사업화의 시뮬레이션, 세부 플래닝, 마케팅, 홍보전략 등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리해 나갑니다. 논리적인 근거데이터를 제시한 후 최종 기대효과, 경제성, 효과성 등을 검증합니다. 기획아이디어 제안 시 이런 단계를 체크하여 도전해 보시면 수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 홍보캠페인 / 브랜드 관리 모집 분야
광고, 포스터, 네이밍, 슬로건, 디자인, 로고, 심벌(엠블럼), 리플릿, T셔츠나 모자 등 적용 디자인, 캐릭터, 캐릭터상품, UCC, 캠페인 뮤직비디오, 가사, 기념품 분야 등
= 홍보캠페인 분야 공모전에 도전할 때 가장 첫 번째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평가 제1원칙은 바로 주제와의 ‘연관성(relevance)’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자료조사, 타깃, 데이터 분석, 스토리가 있어야 합니다.
국민은행 광고공모전의 심사위원은 최종 심사평에서 “광고들이 크리에이티브 측면만이 강조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바로 주제와 연관성을 놓쳐선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만큼 주제나 브랜드 메시지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주최사가 주문한 요구나 주제, 브랜드 메시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반영하세요. 특히 시각적 이미지와 카피의 공감, 심사기준, 트렌드 등을 체크하세요. 식상하거나 평이한 작품은 탈락하기 쉬워요. 독창성, 메타포, 의인화 등을 통해 창의성을 광고이미지에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콘텐츠 발굴과 활용 모집 분야
사진, 문예·문학, 스토리텔링, 수기, 에세이, 만화, 웹툰,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예체능, 감상문, 리뷰, 영화·영상, 애니메이션, 웹소설, 모션그래픽, 캐릭터, 이모티콘, 시나리오, 극본, 일러스트, 작사·작곡, 캠페인송, 손엽서 작품, 슬로건, 달력, 공예, 관광상품 분야, 초중고 교육교재 및 콘텐츠 등
= 콘텐츠 공모전의 도전 체크포인트는 무엇일까요? 그저 좋은 작품을 만들기 전에 준비할 사항으로 주최사가 제시한 주제의 분석, 메시지 파악, 캠페인 방향을 분석, 정리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 메타포(은유) 등을 통해 주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이를 콘텐츠에 구현합니다. 콘텐츠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도전하는 콘텐츠 분야에 대한 특징을 잘 반양한 작품성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UCC영상은 영상의 특징이 있고, 카드뉴스는 카드뉴스로서의 콘텐츠 특성이 있으니 이를 분야별로 잘 발현하는 게 좋습니다.
콘텐츠 제작할 때 주제 연계성, 적합성, 창의성 등에 맞춰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꼭 기억하고 도전해 보세요.
+ 대외활동 커뮤니케이션 모집 분야
마케터, 블로거, 리포터, 홍보대사, 서포터즈, 캠페인송, 캐릭터나 캠페인 활용 자료, 발표대회, 캠페인 프로모션 기획 실행분야 등
= 이런 참여 활동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활동 미션 및 연결되는 참가 동기와 함께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와 관심, 특별한 인연을 강조해야 합니다. 특히 활동에 필요한 스킬, 경력, 경험, 미션 수행 능력이 있음을 알려야 합니다. 또한, 참여활동 과정에서 꼭 필요한 열정, 책임감, 참여 의지, 리더십, 친화력과 참신한 아이디어 계획이 많다는 점도 전달하면 좋습니다.
이런 요소들을 자신의 생각과 경험 속에서 끄집어내고 지원서에 잘 반영하는 것이 핵심 전략이 될 것입니다.
이외에 자신의 활동 역량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경험, 포트폴리오, 사례를 정리해 봅니다. 선발자 입장에서 자신의 장점을 가장 설득력 있게 그러나 심플하게, 감각적으로, 열정적으로, 진지하게 전달하면 됩니다.
글_이동조 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