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수상전략] 공모전 당선길잡이 “심사표 미리 만들어보세요!”
2016.05.11
조회수 20331
심사위원들이 평가하게 될 내 작품, 출품하기 전에 미리 체크해 보면 어떨까요?
심사위원들이 평가할 기준을 미리 고려해 작품을 제작하면 훨씬 더 좋은 작품, 당선 가능성이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나만의 심사표를 미리 만들어 보세요.
글 이동조 전문기자
내가 출품한 작품은 어떤 기준으로 평가될까요?
대학생 공모전에서 5대 심사요소를 들라면 주제연관성, 창의성, 실용성, 논리성, 완성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모든 출품작들은 이 5가지 핵심 키워드로 세부 카테고리로 분류된 심사표가 작성되고 이를 토대로 심사위원들의 평가 작업이 진행됩니다.
광고공모전의 경우엔 주제 관련성, 차별적 아이디어, 심플한 표현력, 완성도 등이 주요 심사요소가 됩니다.
주제 관련성은 홍보할 주제나 브랜드에 대해 충분히 분석하고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창의성 항목에서는 기존과 다른 참신한 각도의 메시지를 도출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며, 표현기법은 선정한 콘셉트를 얼마나 시각적으로 완성도 높게 표현하고 있는가를 체크합니다.
※ 미리 만들어보는 광고 심사표
1. 메시지가 타깃의 관심사나 주목성에 맞춰져 있는가?
2. 새로운 조합을 통해 독특한 아이디어로 표현되는가?
3. 주제,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이해가 정확하게 반영돼 있는가?
4. 비주얼과 카피가 조화롭게 제시돼 있는가?
5. 광고기획서의 경우 조사와 전략, 기획방향과 광고시안이 논리적이고 일관성 있는가?
마케팅 분야나 아이디어공모전은 참신한 아이디어 제시와 활용 및 실용성, 기대효과 등이 심사기준입니다. 물론 아이디어의 참신성이 가장 기본입니다. 여기에 ‘즉시 서비스 시행을 검토할만한 아이디어(실용성)’, ‘구체적인 해결방안과 기대효과(적용성)’을 가장 중요한 평가항목으로 삼고 있습니다.
‘우리 서비스를 하면 이렇게 편해진다’는 식으로 끝내서는 안 되고, 어떻게 그러한 서비스를 가능케 할 것인가라는 점을 충분한 근거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이외에 전개 과정의 논리적인 일관성이 중요하게 체크됩니다. 실제로 마케팅공모전이나 기획아이디어 공모전의 심사평에서는 실제 주최사에 적용할 수 있고 또 이를 통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느냐를 중요하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 미리 만들어보는 기획공모전 심사표
1. 구체적인 틈새시장이나 타깃을 분명하게 설정했는가?
2. 새로운 자료나 통계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있는가?
3. 아이디어에는 상상력, 창의성이 깃들어 있는가?
4. 비용과 수익 등 실용성, 기대효과, 경제원칙이 잘 적용되고 있는가?
5. 충실한 분량, 깔끔한 디자인,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되었는가?
디자인 공모전 분야에서는 독창성, 예술성, 차별성, 완성도 등이 심사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이 디자인 분야의 실제 심사표를 살펴보면 일관되게 제시되는 핵심 키워드로 ‘참신한 아이디어’와 ‘심미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아트 디자인은 아이디어와 예술성이 심사항목으로 채택되며, 실용디자인의 경우에는 ‘적용 가능성’을 비중 있게 평가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 미리 만들어보는 디자인공모전 심사표
1. 작품에 차별적인 상상력이 담겨져 있는가?
2. 작품의 범위를 구체적이고 타깃이나 콘셉트에 맞게 제시하고 있는가?
3 주제를 풀어내고자 하는 의욕과 새로운 차별적 시도의 노력이 보이는가?
4. 작품의 완성도가 높은가?
5. 요강에 맞는 규격과 가이드라인을 잘 지키고 있는가?
논문 공모전의 심사기준은 ▷주제의 참신성 ▷접근방법 ▷논리적인 구성 및 표현 ▷연구결과의 적용가능과 실용성 ▷논문형식에 초점을 맞춥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면 먼저 논문작성법에 준하여 제시된 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 문제점을 도출해 내야 합니다.
그 후 문제 해결과정에서 논리적인 관계를 거쳐 기존에 생각지 못한 참신한 대안제시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물론 대안은 현실성이 있고 적용가능하며 기대효과가 예측돼야 합니다.
※ 미리 만들어보는 논문공모전 심사표
1. 논문 작성시 문제정의, 연구의 목적이 분명한가?
2. 논문 초록 준비와 논문의 기본적인 형식을 잘 갖추고 있는가?
3. 기존 자료를 적절하고 유용성 있게 활용하고 있는가?
4. 논문의 전개과정이 논리정연한가?
5.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는가?
이렇게 각 공모전 분야별로 보편적인 심사항목이 결정돼 있습니다. 큰 틀에서는 창의성, 논리성, 실용성의 요소를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각 분야별 공모전에 맞게 자신만의 심사표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각 분야별로 심사위원의 입장으로 심사표를 만들어 평가해 보면 작품을 제작하고 보완해 나갈 때 좋은 가이드라인이나 개선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그만큼 주최사가 요구하는 작품에 접근할 수 있어 수상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