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정부 공공기관 공모전 수상 아이디어 한 눈에 검색

편집부

2017.05.08

조회수 19077




이 아이디어는 기존에 비슷하거나 같은 아이디어로 수상된 적이 없을까?” 주최사의 고민입니다. “내 아이디어가 이미 나와 있진 않을까?” 도전자들의 궁금증입니다. 정부 공공기관 아이디어 공모전의 수상작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_이동조 전문기자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저자)

    

* 검색하면 아이디어 수상작 바로 체크 가능

기존 수상작 아이디어나 유사작품을 체크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특허청은 중앙부처와 공공기관이 하는 아이디어 활용촉진과 공모전의 중복수상 문제를 막기 위해 아이디어 데이터베이스(DB)를 갖춰 창조경제타운(www.creativekorea.or.kr)과 특허정보넷 키프리스(www.kipris.or.kr)로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중복 수상이나 표절 아이디어를 검증할 수 있어 주최사들과 도전자들이 알아두면 좋습니다.

    

* 아이디어 수상작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구축배경

정부는 그동안 국민들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자원으로 새 가치를 만들어내는 창조경제를 더 활성화시키기 위해 아이디어·창업 공모전 효과성 제고방안을 마련, 추진해 왔습니다.

    

이는 다양한 기관들이 개별적으로 공모전 진행과 수상작품을 관리하다 보니 수상작 아이디어를 통합적이면서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기존의 수상작과 유사한 작품이나 모방작을 제출해도 이를 검증할 만한 시스템이 없어 똑같은 아이디어가 다른 기관의 유사 공모전에 또다시 출품되어 입상하는 사례도 적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특허청이 미래창조과학부의 국가DB 구축사업으로 아이디어DB 및 검색환경을 만들어 통합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 4만여 건 DB화 구축완료 후 계속 업데이트

 특허청은 국가DB 구축사업의 창업활성화 촉진지원 아이디어DB 구축과제로 국립중앙과학관, 한국발명진흥회,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 미래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 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에너지공단, 강원·대전·부산·전북 교육청 등 국가 정부 공공기관과 유관기관이 주최 또는 주관한 공모전 수상작 아이디어 4만여 건을 DB화한 후 이후 계속 업데이트 중에 있습니다.

    

* 검색 아이디어 활용 방법 누구나 간단하게!

 검색 활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특허정보넷 키프리스’(www.kipris.or.kr)에 접속합니다.

사이트 왼편에 카테고리 메뉴를 보면 통합검색, 특허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심판, 한국특허영문초록, 해외특허, 해외상표, 해외디자인, 인터넷기술공지, 아이디어공모전, 문장검색 등이 있습니다.

    

이중 아이디어공모전 카테고리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메인 검색창 왼쪽에 아이디어공모전 메뉴가 뜹니다. 이제 검색 창에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특별히 회원가입이나 인증절차도 필요 없어 누구나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태양열이란 단어를 입력하면 대전광역시교육청이 주최한 2013 대전광시과학전람회 장려상 수상작을 시작으로 다양한 국가 공공기관 공모전의 수상작 제목 리스트가 뜹니다.

    

* 세부 수상작 아이디어 바로 볼 수 있어

원하는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공모전 수상작품의 이력 페이지가 뜹니다. DB는 공모전 명칭, 공모연도, 주최기관, 주관기관, 아이디어 내용, 핵심 도면, 제안자 이름, 소속 학교 등이 정리돼 있어서 초보자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수상작품이 있는 주최기관의 원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주소가 있습니다. , 일부 기관의 경우 원문을 볼 때는 해당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할 수도 있습니다.

    

* 국가 아이디어 수상작 앞으로 방대한 DB 구축예정

특허청은 공모전 약관에 응모자가 낸 내용을 DB화해 검색 때 제공될 수 있다는 취지의 동의 항목을 신설, 모든 국가 공공기관 수상작 아이디어를 DB서비스에 제공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범위와 대상공모전 범위를 계속 넓혀 나갈 예정입니다.

    

특허청은 아이디어정보 검색서비스로 공모전 겹치기 수상을 막으면서 아이디어 활용을 꾀해 제품화 및 창업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