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여성가족부, '2017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학생·청소년 작품 공모전

전은혜 기자

2017.07.07

조회수 11994

2017년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관련 학생·청소년 작품 공모전

 

여성가족부 복지지원과 / 고은정 주무관

 

  미래주역 청소년들에게 일본군 위안부피해자를 비롯한 전시 성폭력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스스로 공부하고 일깨울 수 있는 배움터를 제공하기 위해 여성가족부에서는 ‘2017년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관련 학생·청소년 작품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공모전 담당자이신 여성가족부 고은정 주무관님을 만나 이번 공모전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 일본군위안부피해자 문제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씽커분들

께 공모전에 대한 개최 목적과 주제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 여성가족부는 일본군 위안부피해자분들에 대해 생활안정 지원을 실시하고, 일본군위안부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기념사업 중 하나로 우리 청소년들이 일본군위안부피해자 문제에 더 관심을 갖고 올바른 역사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2014년부터 매년 일본군위안부피해자 관련 학생·청소년 작품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매년 많은 청소년들이 이 작품공모전을 통해 일본군위안부피해자 할머니들의 아픔과 상처에 공감하고, 평화와 인권의 소중함에 깨닫고 있습니다.

공모전 주제는 일본군위안부피해자와 관련된 소재이면 무엇이든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일본군위안부피해자 할머니들의 고통과 슬픔을 우리가 함께 나눠야 한다’, ‘우리가 이 문제를 잊지 말고 꼭 기억해야 한다등의 메시지를 전하는 작품이면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 공모분야가 미술, 음악 2개 분야라고 들었습니다. 특히 음악분야는 공연이 가능해야 한다

고 되어있습니다.

- 작품공모전 분야를 선정할 때 저희도 고민이 많았는데요. 이번 작품공모전에서는 학생·청소년들의 참여도가 비교적 높고 창의성을 많이 발휘할 수 있는 미술·음악 2개 분야로 나누어 공모를 진행합니다. 미술분야에는 디자인, 회화, 조각, 만화, 일러스트, 캘리그라피 등이 포함되며, 음악분야에는 연주, 노래, 동요, 뮤지컬, , 무용 등이 포함되어 다양한 형태의 창작물로 공모전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올해 시상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 이번 작품공모전에서는 최우수상(국무총리상), 우수상(교육부장관상), 장려상(여성가족부

관상)으로 구분하여 시상할 계획이며, 최우수상은 분야를 구분하지 않고 1명이 선정되며, 우수상은 미술·음악분야별 1명씩 총 2, 장려상은 미술분야 16명과 음악분야 8명씩 총 24명이 선정될 예정입니다.

 최우수상에게는 300만원, 우수상에게는 100만원, 장려상에게는 30만원의 상금이 상과 함께

지급될 예정이며, 단체() 단위로 응모할 경우 팀명으로 상과 상금이 수여됩니다.

 

 

● 씽커들의 주제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된 홈페이지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 여성가족부에서는 국민들의 일본군위안부피해자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일본군위안부피해자 e-역사관이라는 홈페이지(http://www.hermuseum.go.kr)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e-역사관은 일본군위안부피해의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고, 피해자분들의 육성증언을 비롯한 역사적 사료와 연구자료, 만화, 애니메이션, 학생작품공모전 수상작품 등의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민들의 일본군위안부피해자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일본군위안부피해자 문제를 비롯한 전시 여성·아동에 대한 성폭력 근절 및 인권에 대한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실시간 응대가 가능한 사무국도 알려주세요.

- 이번 공모전에서는 공모전과 관련하여 실시간으로 문의를 응대할 수 있도록 공모전 운영사무

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품공모전과 관련하여 문의가 있으신 경우 “2017년 일본군위안부피해자 관련 학생·청소년 작품공모전 운영사무국(☎ 02-334-9044)”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어린 소녀의 얼굴이 꽃으로 가려져 있는 모습의 포스터가 인상적입니다. 2015년도 수상작

라고 하셨는데, 올해 수상작은 어떻게 활용 예정인신지요?

- 포스터에 활용된 작품은 2015년 최우수상작인 「꽃잎에 가려진 얼굴 없는 슬픔(정서한)」 인데요. 각 연도별 수상작은 일본군위안부피해자 e-역사관에 게시되어 있으며, 전시 행사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올해 수상작 역시 향후 전시 등의 행사 시 일반인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일본군위안부피해자 e-역사관에 게시하여 국민들이 일본군위안부피해자 문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활용될 예정입니다.

 

 

● 씽커에게 참여독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주세요.

- 우리 청소년들이 이번 작품공모전을 통해 일본군위안부피해자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피해자들의 아픔과 상처에 공감할 수 있다면 담당자로서 굉장히 뜻깊은 공모전이 될 것 같습니다.

각자의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여 일본군위안부피해자 문제, 그리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심각한 여성폭력 문제를 돌이켜보고 이것을 멋진 작품으로 승화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부 소개>

여성가족부는 일·가정 양립을 통해 여성경제활동을 확대하고 실질적인 양성평등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기 위한 안전하고 다양한 체험활동 여건을 조성하고, 학교 밖 청소년과 위기청소년 등 모든 청소년들이 사회의 관심과 보호의 울타리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폭력·가정폭력 근절의 핵심부처로서 여성과 아동이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도 주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