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하반기 취업연계 마케팅공모전 당선전략

편집부

2019.10.01

조회수 3692



하반기는 취업전략에 맞는 공모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마케팅 공모전입니다. 프레젠테이션도 진행하는 공모전에 도전해 보세요. 


다양한 마케팅 공모전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전자가 기업 전략기획실의 담당자가 돼 본다는 마음가짐을 가져보는 게 필요합니다. 


해당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찾는 담당자라면 당연히 현재 기업의 현황, 주력포인트, 장기적 대안, 차별적 지점, 실현가능성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 입장에서 우리 회사가 혁신하기 위해, 앞으로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방향과 서비스품질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고민해 아이디어를 찾아내면 됩니다. 


일단 주어진 주제를 철저히 파악하고 치밀한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그 분야에 연구를 거친 다음 새로운 사업아이디어, 마케팅전략, 서비스방안을 찾아내는 과정이 마케팅 공모전의 참여 과정입니다. 


이때 작품은 철저히 논거나 사례를 통해 기획서가 작성돼야 하고, 그 기획은 당연히 기업에서 실현이 가능하고 실제 사업방안으로 채택될 정도로 실용적이어야 합니다. 


광고마케팅전략이라면 당장 이벤트나 신문에 사용할 수 있는 완결성, 마케팅 기획서라면 기업이 사장에게 바로 보고서로 제출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및 완성도를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마케팅 공모전에는 발표(프레젠테이션) 심사 과정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발표능력을 배양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공모전에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 반드시 프레젠테이션(P.T)을 넘어서야 합니다. 수준 높은 공모전에는 어김없이 P.T의 과정이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과정이 활용되고 있는 분야로는 주로 마케팅, 논문, 기획, 아이디어들이며 P.T를 진행해야 하는 공모전들은 우선 작품을 모집, 1차 심사를 통해 2차 P.T에 도전할 작품을 선정한다. 선정된 10~20개 팀은 심사위원들 앞에서 공개 P.T를 통해 최종 당선작품을 선발하고 시상하는 식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갖출 수 있을까요? 우선 최근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공모전을 진행한 한 공모전의 P.T심사를 맡은 심사위원의 심사평에서 P.T의 좋은 점수와 나쁜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요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쉽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라.
2. 아이디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라.
3. 또박또박 천천히 힘있게 설명하라.
4. 기획서를 단순 명쾌하게 만들라.
5. 그 대안이나 방법이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가를 체크하라.
6. 심사위원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프레젠터가 되라.


결국, 위의 항목에 높은 점수를 받은 공모전 참가팀들이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입니다. 사실 프레젠테이션은 기획서를 바탕으로 합니다. 그 기획서를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과정이 곧 프레젠테이션인 셈입니다. 


이 때문에 기획서의 핵심을 잘 전달하는 것이 가장 좋은 프레젠테이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다양한 전문가들의 설명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기획거래소 플랜업이 펴낸 <100억을 만드는 기획서의 조건>(경향미디어)에서 가장 좋은 프레젠테이션은 '간결하고 쉽게 작성되어 기획의 핵심 메시지가 정확히 전달되는 프레젠테이션'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동기부여가 정동문 씨가 소개하고 있는 좀 더 구체적인 프레젠테이션 기법 역시 같은 맥락입니다. 성공적인 P.T의 핵심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진행하는 목적에 정확히 맞는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라
둘째, 같은 내용이라도 값비싸게 포장하고 서비스하라, 쉽고 명료하게 하라, 20-30분 정도로 짧게 하라
셋째, 최고의 전문가라는 자신감, 확신에 찬 어조로 열정적으로 전달하라.
넷째, 상대의 반응을 살피고 심리상태를 보라.
다섯째, 주변 예를 들라, 핵심을 전달하라, 그리고 이익이 뭔지 설명하라
여섯째, 뛰어난 프레젠터가 되려면 온몸으로 의사전달 하라.
일곱째, 비주얼과 설명은 50대 50으로
여덟째, 증거를 제시하라,
아홉째, 한 장의 시트에는 한 개의 비주얼을 담아라
열 번째, 파워포인트 등 멋진 자료를 만들어 신뢰감을 높여라
열한 번째, 끊임없이 연습하라.


대학생들이 마케팅기획 공모전의 프레젠테이션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방법으로 팀 구성시 경험 있고 능력 있는 프레젠터를 확보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공모전에서 3~4명이 한 팀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을 적극 활용해 한 명은 아이디어개발, 한 명은 파워포인트 등 기획서 작성, 한 명은 프레젠테이션 담당 등으로 역할 분담을 나누고 최고의 인재 팀을 구성하는 것도 공모전 당선전략의 중요한 키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 주최사(제품)를 철저히 파악하라.

→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무수한 아이디어를 쏟아내라.
→ 쉽고 간결하고 핵심을 전달하라.
→ 완결성을 갖춰 실용 및 실제·적용성을 높여라.

→ 프레젠테이션 요령을 익혀라.​



글_이동조 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