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반짝 반짝 아이디어꾼이 돼 볼까?

편집부

2019.09.02

조회수 5613



씽굿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공모전에 도전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0%아이디어 찾기를 꼽았습니다. 공모전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찾는 브레인스토밍의 다양한 스킬들을 소개합니다. ​​​​

 

 

아이디어 찾기 브레인스토밍

 

공모전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은 1941BBDO광고대리점의 알렉스 F 오스본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한 회의기법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은 한 가지 문제를 집단적으로 토의해 제각기 자유롭게 의견을 말하는 가운데 정상적인 사고방식으로는 도저히 생각해낼 수 없는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튀어나오도록 하는 아이디어발상 기술입니다.

 

미국과 일본에서는 50여 년 전부터 회사와 학생의 발명기법으로 활용돼 왔는데요, 오늘날에는 회사의 집단 기술개발 및 각종 정책 기획회의는 물론 공모전 팀에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브레인스토밍 성공을 위한 3가지 규칙

 

브레인스토밍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타인의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말 것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모두 환영할 것 되도록 많은 아이디어를 서로 내놓을 것(질보다 양, 질과 가치는 나중에 판단할 것) 등 세 가지 기본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유의점은 모든 참가자가 자유스럽게 아이디어를 마음껏 제시하도록 유도하고 격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디어가 아무리 비현실적이고 쓸모없어 보여도 절대 비평하지 않습니다. 처음에 쓸모가 없어 보였던 생각들이 마구 쏟아져 나오다가 나중에 생각들이 서로 연결되어 유용한 아이디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의 생각은 즉시 종이에 기록하기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나오는 모든 생각이나 사소한 아이디어는 모두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상상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이디어들을 서로 연결하여 시뮬레이션 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정해진 시간이 되면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나온 좋은 아이디어 5가지를 참가자 만장일치로 선택한 후 어떤 아이디어가 문제를 가장 잘 풀지 판단하기 위해 몇 가지의 기준을 적습니다.

기준은 비용이 저렴해야 한다, 이윤이 높아야 한다.” 등이 될 수 있고 그 기준에 따라 각 아이디어를 평가하여 최종 아이디어를 채택합니다.

 

팀 리더는 팀원들에게 사전에 아이디어 발상 주제를 안내하여 충분히 테마를 이해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주면 더 좋은 아이디어를 끄집어 낼 수 있습니다.

 

성공하는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스킬들

 

오스본의 5가지 법칙

1. 비판을 배제하라. 2. 자유분방한 발언을 환영하라. 3.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내라. 4. 아이디어끼리 결합하고, 더 좋은 아이디어를 내라. 5. 문제를 정확하게 정의하라.

 

흥미로운 규칙

브레인스토밍의 규칙은 어리석은 아이디어는 없다’, ‘황당하면 더 유익하다’, ‘모두가 다 참여 한다등입니다. 아이디어가 바닥나고 그야말로 말도 안 되는 아이디어가 나올 때까지 계속합니다.

 

혼자만의 브레인스토밍

혼자라도 브레인스토밍이 가능합니다. 무엇이든지 좋으니까 아이디어를 100개정도 무작위로 떠올려보는 것입니다. 그럴듯하거나 이치에 맞지 않더라도 마치 여러 사람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처럼 생각나는 것을 모두 적어 내려가기 시작하면 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무조건 메모해 두는 것입니다.

100개의 아이디어를 적다보면 처음에는 생각지도 못한 전혀 다른 목적지에 다다르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개인 브레인스토밍의 묘미입니다.

 

낙서를 위한 종이와 펜 활용

자유분방한 사고를 통해 짧은 순간 스쳐 지나가는 아이디어를 캐치해 내는데 종이와 펜이 왜 필요하냐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브레인스토밍에도 종이와 펜은 꼭 필요합니다. 생각을 정리하기 위함이 아니라 낙서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자유롭게 메모하고 그림과 표도 그리다보면 마치 뇌가 피드백 작용이라도 하는 듯 무의식에서 나온 기발한 아이디어들을 종이 위에 적혀 있다는 걸 발견될 수 있습니다.

 

_이동조 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