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로컬푸드 가치를 알리는, 로고송 공모전

김태정 기자

2019.09.06

조회수 10352




공모전 담당자 인터뷰

 

전 국민이 함께 부르는, 로컬푸드 로고송을 만들어주세요!”

로컬푸드 가치를 알리는, 로고송 공모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유통기획부 이혜원 과장

 

농림축산식품부주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 주관으로 로컬푸드 가치를 알리는, 로고송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로컬푸드의 좋은 점을 대중적 노래로 만들어 국민의 일상 속에 함께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오는 920일까지 이번 공모전을 진행합니다. 공모전 담당자이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이혜원 과장님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올 해 처음으로 로컬푸드 가치를 알리는, 로고송 공모전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공모전 개최 계기와 취지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부는 2015지역농산물 이용촉진 및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면서, “지역 내 생산 농산물의 지역 내 소비와 유통단계를 축소하여 직거래에 대한 다양한 이용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정책과 제도마련에 노력해왔습니다. 현재는 여러 지자체와 민간 단체와 일반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지역 내 직거래를 통한 지역농산물 소비가 활발해졌고, 일부 관심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로컬푸드에 관심을 갖고, 자발적으로 소비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속에서 공사는 로컬푸드에 대해 사람들이 생각하는 공유된 가치를 중심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공감하고, 이용을 활성화하는 계기를 마련코자 이번 공모전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사람들에게 즐겁고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노래로 로컬푸드의 좋은 점을 알리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예비 참가자분들에게 로고송이 다소 생소한 분야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작품 응모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로고송이란 보통 회사나 브랜드를 알리는 수단으로 많이 알고 있으나, 이번 로컬푸드 로고송은 특정 회사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로컬푸드에 대한 좋은 점, 즉 가치를 전파하는 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로컬푸드에 대해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는 좋은 점, 즉 선호하는 가치를 잘 파악하여 노래에 담아야 한다는 점이 중요한 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선정된 수상작품은 어떻게 활용될 예정인가요?

  수상된 작품 중에 일부는 동요나 트로트 버전등으로 전문 편곡하여, 전 국민이 들을 수 있는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해 전파할 예정이며, 특히 로컬푸드를 접할 수 있는 매장이나 장터 등에서 대중에게 친근하게 전파할 수 있도록 활용될 예정입니다.

 

 ​수상을 위한 간단한 TIP을 소개해주세요

  “먹는 것을 생각하면, 누구나 즐겁고 행복해지지 않나요? 로컬푸드도 즐거운 먹거리 생활에 대한 곡임을 잊지 말아주시고, 곡을 들었을 때 행복하고, 즐거운 감정이 전파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무엇보다 표절, 복제 등 저작권 문제에 특별히 주의가 필요하합니다. 저작권 침해 우려가 있을 경우 수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며, 수상 이후이라도 취소가 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가자의 독창성있는 작품을 출품하길 바라고, 모집요강을 꼼꼼히 살펴 불이익당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에게 응원의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로컬푸드 로고송은 앞으로 전 국민이 듣고 함께할 노래이기 때문에, 대중적인 시각에서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작품이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사 바로정보(www.baroinfo.com) 사이트에서 로컬푸드에 대한 정책 설명과 자료 등을 적극 활용하시길 바라며, 재능있는 음악인들의 아이디어와 열정을 마음껏 발산하여 시상식에서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김태정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소개>

수출과 유통을 통해 미래 농식품 산업을 주도하는 일류 공기업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농공(農工) 간의 격차완화를 위해 1967년 농어촌개발공사로 발족하였습니다. 1986년 농수산물유통공사로 확대개편한 이후 도매시장육성, 유통교육 및 정보 등 유통조성사업을 강화하고 수출진흥사업과 농수산식품소비촉진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농어민의 소득증진과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2012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로 사명을 변경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글로벌 농수산식품 산업육성 전문 공기업'으로 새로운 비전을 수립, 우리 농업의 성장동력이 될 농수산식품산업 지원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등 차별화·전문화된 사업구조와 기능으로 개편하는데 주력했습니다.

앞으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농수산식품산업 진흥 전문기관으로서 우리 농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사로 거듭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