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수상자

제9회 안전한 학교 공모전

원현지 기자

2023.01.11

조회수 16317

제9회 안전한 학교 공모전


교육부(장관 이주호)17개 시도교육청, 학교안전공제중앙회에서 주최, 주관한 제9회 안전한 학교 공모전 수상작이 발표되었습니다. 최종 심사 결과 총 43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대상 10, 최우수상 11, 우수상 22)되었습니다. 학생안전지도 그리기 부문 중에서도 고등부문 대상 수상 안법교집합팀(안법고 강다희 외 16)을 이끈 지도교사 이재원 선생님의 도전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9회 안전한 학교 공모전 학생안전지도 그리기 부문(고등) 대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대상을 받으신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선, 너무 큰 선물을 받은 것 같아 기쁜 마음보다 놀란 마음이 큽니다. 이와 같은 좋은 공모전을 개최해 주신 교육부, 17개 시도 교육청, 학교안전공제중앙회에게 감사드리며, 교사와 학생들을 위해 끊임없는 지원해주신 교장신부님, 교감선생님 및 모든 분께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무엇보다 학생들과 함께 한 활동이라서 더욱더 이 상이 빛나는 것 같습니다. 우리 팀이 목표한 것처럼 학생의 안전에 앞장서 우리 사회가 더욱 안전하고, 아름다워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번 안전한 학교 공모전을 참가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을까요?

교내에서 학생들과 함께 지도 및 영상 제작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선생님이 많다 보니 이번 안전한 학교 공모전에 대해 관심이 높았습니다.

또한, 학교 안에서도 경쟁이 있었기에 저희 팀 또한 최선을 다해 참여한 것 같습니다. ‘안전이란 단어는 모두에게 민감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이제는 친숙한 단어가 되어야 하고 학생들 또한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모두가 의욕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평소에 학교 안전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나요?

평소 폭력 예방이나 재난 안전, 응급처치에 대해서는 관심이 많았지만, 이렇게 학교안전에 대한 영역이 다양할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활동을 계기로 더욱 학교 안전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고, 무엇보다 학교 안전에 앞장서면 우리 사회의 안전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의 학생들이 훗날에는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가 될 테니까요!

 


- 작품을 보면 상당히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점을 확인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해주신 것 같습니다. 안전 지도를 만들면서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학생들의 엄청난 의욕이 기억에 남습니다. 저희 팀은 기획, 창작, 분석팀으로 구분하여 진행되었기에 주어진 일에만 급급할 것이라 예상하였습니다.

하지만, 마치 대기업 부서처럼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파생된 아이디어와 요구사항이 많아 놀랐습니다. 그래서 중간중간 재료 추가로 인해 시간 소요가 많았지만, 기다림의 재미라 할까요? 오히려 주문한 재료가 오기를 기다리며, 얼른 활동하고 싶다는 의욕을 높였습니다.

한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결국 모두가 연계되어야 하기에 그 속에서 도움을 주고, 협력을 배워 완성하였기에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그만큼 공동체의 힘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안전한 학교 공모전에 도전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이나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어떤 활동이든 정해진 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시작은 창대했지만, 막상 시작되니 막막함이 더욱 컸던 것 같습니다. ‘인원 모집을 어떻게 할까?’, ‘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지?’, ‘예산 사용을 어떻게 해야 할까?’ 등 고민거리가 정말 많았습니다.

 

하지만, ‘조금은 단순하게 접근해 보자라는 마음으로 학업에 지친 아이들에게 좋아하는 것, 예쁜 것,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상징적인 것들을 구상하다 보니, 한결 수월한 활동이 되고, 결국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정답이 많았습니다. 모두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_원현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