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2022 디스플레이 챌린지 공모전

박소은 기자

2022.06.22

조회수 6818

​​​


2022 디스플레이 챌린지 

또 다른 세상 속의 디스플레이! ​


공모전 담당자 Interview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박서현 매니저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회장 정호영)는 5월 23일부터 오는 7월 24일까지 ‘2022 디스플레이 챌린지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자세한 공모전 가이드는 담당자인 박서현 매니저님을 만나 들어보았습니다.


‘2022 디스플레이 챌린지’가 개최됩니다. 이번 공모전에 대한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TV, 스마트폰, 컴퓨터 등에 다양한 정보를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화면으로 구현해주는 영상 표시 장치를 ‘디스플레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가 폴더블, 롤러블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플렉서블·스트레처블·초고화질·3차원 공간 디스플레이 등 디스플레이 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가 디스플레이 미래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제품을 발굴하고 신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우리 협회는 2014년부터 일반 국민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수상자에게는 산업부 장관상, 협회장상, 협찬기업상이 수여되며, 부상으로 상금(총 1,600만 원)이 지급됩니다.



공모 분야인 Creativity 부문(아이디어), Technology 부문(사업화 기술)에 대해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아이디어, 사업화 기술 두 부문 모두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됩니다. Covid-19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일상화에 따라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 관련 시장과 기술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언택트 시대에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는 3D, 홀로그램, AI, AR/VR 등 가상현실과 결합하여 공간에 실시간 실감 영상을 표시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시대 흐름을 반영하여 메타버스 등 가상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제품 및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시하시면 됩니다. 

아이디어 부문은 가까운 미래에 구현 가능한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성’과 ‘실용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예정이고, 사업화 기술 부문은 기존 디스플레이의 특성(화질, 해상도, 색재현율, 명암비 등)을 개선할 수 있는 기술·사업화 아이디어로 ‘사업성’과 ‘기술 수준’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예정입니다. 



공모전 준비 시 유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이미 존재하는 미래 디스플레이 기술, 상용화된 기술 등을 제외한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제시해야 합니다. 자동차, 건축물 유리창에 적용된 정보 제공 디스플레이, 돌돌 말리는 TV 디스플레이 등 인터넷에 ‘미래 디스플레이’ 검색어를 입력한 후 검색되는 기술은 제외해주셔야 합니다. (중복 회피 가장 중요!!) 또한,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쉽게 아이디어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서비스(앱 포함) 혹은 제품을 최종 산출물로 작성하면 좋습니다. 가상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통해 상대의 이해를 돕는 방향으로 작성하면 심사 시, 보다 이해하기 용이합니다.



올해는 어떤 작품이 접수되길 바라나요? 

작품 심사 시, 가장 먼저 ‘중복 여부’를 확인하는데 응모작 중에 기존 제시된 아이디어 및 비슷한 콘셉트의 작품들을 제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모전 홈페이지에 올려진 ‘수상작 갤러리’ 자료를 먼저 살펴보시고 인터넷 등에 유사한 아이디어가 있는지 시장 조사를 먼저 진행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남들과 다른 참신한 아이디어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며, 여기에 심사위원들을 설득할 수 있는 논리만 잘 제시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국내 유일 디스플레이 전문 전시회



공모전 수상작 활용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공모전 수상자들에게는 상장과 상금 외에 업계 산·학·연 대표 및 주요 관계자들 300여명이 참석하는 ‘디스플레이의 날(’22.9.22)’에 참석하여 시상 및 출품작에 대한 전시ㆍ소개 기회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의 경우 시제품 제작과 평가, 특허 출원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을 연계할 예정입니다. 실제로 지난 수상자 중에서는 협회가 수행한 ‘19년 예비창업 패키지사업(전담기관:창업진흥원)’에 참여하여 수상작에 대해 시제품 제작비, 재료비, 특허 출원 비용을 추가로 지원 받은 바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예비 응모자들을 위한 응원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수상자들로부터 기쁜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 대상 수상자는 대학 진학 시 공모전 수상 경력을 기재하여 미국 유수의 명문대학 여러 곳에 합격하였으며, 우수상 수상자는 삼성전자 취업 시 공모전 수상작 내용을 발표하여 입사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금번 공모전을 통해 제안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되어 시장에 출시되고 또한 여러분들의 꿈을 실현하는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응모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_박소은 기자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소개>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디스플레이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경쟁력 향상을 통한 산업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00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등 200여개 회원사로 이뤄진 협회는 한국디스플레이산업과 업계를 대표하는 기관으로써 미래 신 시장·신 기술 창출, 소재부품장비의 핵심기술 개발, 디스플레이 전문 인력 양성, 환경규제 개선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지켜가는 한편 미래 시장의 주도권을 선점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