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수상자

2019년 해양생물 콘텐츠 공모전 수상자 인터뷰

이소진 기자

2019.12.13

조회수 21939

바다라는 캔버스에, 네 꿈을 펼쳐라!”

2019년 해양생물 콘텐츠 공모전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해양환경공단이 주관하는 ‘2019년 해양생물 콘텐츠 공모전시상식이 1030일 수요일에 해양환경공단 본사 대강당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개최된 현장 공모전 209점의 작품과 함께 53일부터 930일까지 총 27백여 점의 작품이 접수되었습니다. 미술디자인 전문가, 웹툰 전문가, 해양생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 여섯 분의 심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81점의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각 부문별 해양사랑상 수상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웹툰부문 해양사랑상 임진희님

도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해양사랑상 수상작 뜻밖의 여정

 

● 2019년 해양생물 콘텐츠 공모전 웹툰부문 해양사랑상 수상 축하드립니다. 수상하신 작품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 해주세요.

큰 상을 받게 되어 정말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뜻밖의 여정은 해양생물의 정보를 그림과 스토리로 쉽게 전달하고 싶다란 목표를 두고 작업한 작품입니다. 스토리를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주인공이 파도에 떠밀려온 아기 상괭이를 우연히 발견해 구해주게 되고, 상괭이의 부모님을 찾으러 가는 동안 바닷속을 여행하며 다양한 해양생물들에 대해 알아가게 됩니다.

 

 ​작품에 다양한 해양생물에 대한 정보가 많던데, 평소에도 해양생물에 대해 관심이 많으셨나요?

평소에 바다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바다와 관련된 다큐도 자주 찾아봤거든요. 관심 있던 분야인 만큼 공모전을 준비하는 동안 저도 즐겁게 작업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웹툰 공모전 도전자들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웹툰 공모전을 준비하며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이 있습니다. 공모전의 목적 이해하기, 그리고 완성과 도전입니다. 목적을 이해하고 완성도 중요하지만, 저는 이 중에서 도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저도 웹툰 공모전 뿐만 아니라 다른 공모전들을 내보면서 수상하지 못했을 때가 있었습니다. 수상하지 못했을 땐 제 작품에 대한 문제를 찾아보았고 그다음 공모전엔 문제를 보안하고 하는 식으로 계속 공모전에 도전했습니다. 모두 공모전에 많이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림부문 초등부 해양사랑상 오채린님(서울우솔초등학교)

가족들과 친구들과 함께 대왕오징어를 보는 여행을 가는것을 상상해서 그렸습니다


해양사랑상 수상작 신비하고 투명한 심해오징어

 

 

 ​공모전을 참여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일까요?

다니고 있는 미술학원에서 선생님을 통해 공모전을 알게 되었고, 심해에 있는 바다생물을 선택해 그리는 과정이 재미있을 것 같아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신비하고 투명한 심해오징어작품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심해에 있는 바다 생물들 중에 몸속이 다 보이는 투명한 대왕오징어가 신기하여서 선택하였고, 다큐멘터리에서 보았던 심해 탐사선을 타고 가족들과 친구들과 함께 대왕오징어를 보는 여행을 가는것을 상상해서 그렸습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어떠한 점을 느끼셨는지 궁금합니다.

무엇을 그릴지 생각하는 과정에서 바다의 신기한 생물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고, 다른 참가자들의 그림을 보면서 신기하고 재미있기만 하던 바다가 쓰레기와 같은 환경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생각하지 못했는데 큰 상을 받게 되어서 감사했고, 뿌듯했습니다.

 

그림부문 중등부 해양사랑상 송지아님(광주숭일중학교)

누군가에게 희망 메시지를 줄 수 있는 그림을 그리는 일러스트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해양사랑상 수상작 도망쳐 거북아

 

 ​수상작의 특별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작품에 담긴 의미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사람들이 아무 생각 없이 버리는 쓰레기에 점점 사라져가는 아름다운 해양 생물과 아름다운 바다를 표현했습니다.

 

 

 ​이번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특별히 어려웠던 점은 없었지만 그림을 그리면서 사람들이 무심코 버리는 많은 쓰레기들을 펜으로 묘사를 하면서 겹치지 않게 그리려다 보니까 생각나는 쓰레기가 없어서 여기저기 물어봤던 것이 생각이 납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한 앞으로의 꿈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이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해양생태계의 많은 정보를 알게 되었고 이전보다 더 해양생태계 보존을 위해 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희망 메시지를 줄 수 있는 그림을 그리는 일러스트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_이소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