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LUB DATE

더 나은 세계를 만드는 실험에 참여하실래요?

박지원 대학생 기자

2023.01.02

조회수 28077

GLOBAL


더 나은 세계를 만드는 실험에 참여하실래요?





● 일상생활 실험실. 공공·민간·시민이 함께하는 ‘리빙랩’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삶의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모두가 사회혁신에 참여할 수 있는 ‘리빙랩’.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는 일의 주체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도시 전체가 실험실? 현장 중심의 ‘리빙랩’ 


사회혁신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이미 ‘리빙랩(Living Lab)’에 대해 들어보셨을 수 있을 겁니다. ‘살아있는 실험실’, ‘일상생활 실험실’ 등으로 해석되는 리빙랩은 크게 두 가지 특별한 점을 갖습니다. 


첫 번째는 문제 해결이 필요한 공간에서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현장 중심적 문제 해결 방법론을 취한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시민이 실험 대상자가 아니라 실험 참여자가 되고 공공, 민간, 시민이 상호 협력한다는 점입니다.


리빙랩은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해나갑니다. 앞선 기술들이 사회문제가 해결될 수 있게 작용하려면 사용자의 경험 등 데이터들이 많이 축적되는 것이 필요하고 따라서 현장 시민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리빙랩의 대명사, 유럽 


리빙랩이 본격화된 것은 유럽연합(EU)을 통해서입니다. 2006년 당시 유럽은 노후된 도시로부터 오는 문제점과 인구 쏠림 현상으로 인해 여러 환경, 안전, 주거 등의 사회 문제들을 겪었습니다. 


유럽은 ‘리스본 전략’이라는 혁신 전략을 발표하였고 이 전략의 실행 방안이 유럽의 19개 도시의 ‘유럽 리빙랩 네트워크 (ENoLL)’였습니다. 유럽에서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만들 때 시민들이 주체적으로 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이전까지 시민들은 어떠한 제도가 도입되고 나서 ‘관찰 대상자’에만 불과하였지만, 이 리빙랩 네트워크에서는 혁신의 주체가 될 수 있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이 항상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결과만을 가져오진 않습니다. 오히려 사회의 양극화 등 문제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현대사회에서 ‘리빙랩’은 필요성을 갖습니다. 


현장에서 시민들의 의견과 공공, 민간의 의견을 합쳐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기술을 적용한다면 유럽처럼 국내에서도 시민들이 주체적으로 기술을 활용 사회문제 해결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리빙랩 성공 사례, 핀란드 칼라사타마


리빙랩의 성공 사례 중 하나로 핀란드의 신도시 ‘칼라사타마(Kalasatama)’를 들 수 있습니다. 이곳은 약 10년 전, 버려진 항구에 불과했으나 핀란드 헬싱키에 집중된 인구를 분산시키기 위해 2010년부터 개발이 이루어졌고 현재 첨단 기술이 공존하는 스마트 시티의 모습을 갖춰나가고 있습니다. 

칼라사타마는 3,000명의 입주민 중 약 1,200명이 리빙랩에 참여하는 등 주민들이 도시 설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특징을 갖습니다. 


시민들이 도시설계에 참여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장치가 잘 구축되어 있고 ‘혁신가 클럽’이라는 제도를 통해 시민들이 스마트 시티 사업 진행에 대해 쉽게 논의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무인버스를 개발하는 기업 소흐요아(Sohojoa), 공유 공간 플랫폼 플렉시 스페이스(Flexi Space) 등 기업들이 기술 개발과 도입에 있어 시민들과 충분한 소통을 거치고 스마트 시티로의 도약을 함께 합니다.



스마트 시티를 만드는 리빙랩


스마트 시티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교통, 환경, 주거 문제 등 여러 사회문제가 해결되어 시민들이 살기 편리한 도시를 뜻합니다. 이를 만들 수 있는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리빙랩’입니다. 


리빙랩을 통해 시티 전체를 실험실이라고 생각하고 시티에 설치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시민들이 의견을 남기고, 데이터가 축적되면 스마트 시티가 추구하는 ‘사회문제 해결’이 보다 빠르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리빙랩은 민간 주도, 기업 주도, 공공 주도 총 3가지 방향성을 가집니다. 공공, 민간, 시민이 상호 협력하는 리빙랩에 여러분이 참여할 자리도 분명히 있습니다. 리빙랩은 지금도 지역시, 청년공간, 자치회관 등 곳곳에서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국내에도 리빙랩이 시민들에게 익숙해져 사회문제를 줄이고 스마트시티로 한 걸음 나아가면 좋겠습니다.



글_박지원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