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HOT YOUTH

“우리의 독서 경험을 선물로 드릴게요”

강지원 대학생 기자

2022.06.14

조회수 1935

CLUB DATE

 “우리의 독서 경험을 선물로 드릴게요” 



인스타그램 170명의 팔로워, 50명의 독서 러닝메이트.

가볍게 책을 읽고자 시작한 독서 모임에서 어느덧 사람들에게

다양한 독서 경험을 선물하고자 도전하는 대학생들의 이야기,

짭짤한 독서 모임 ‘솔티(Salty)’


Q. 솔티는 어떤 모임인가요?

솔티(Salty)는 대학생 다섯 명이 모여 운영하는 독서 모임입니다. 단 순히 책만 읽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독서 관련 활동을 하면서 얻어 가 는 것이 많은 ‘짭짤한’ 모임이기에 네이밍할 때 의미를 담고자 했어요. 현재 정기 모임을 운영하며 게스트를 모집하기도 하고, 콘텐츠를 제작 하며 사람들의 즐거운 독서 생활을 위한 활동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Q. 회원들은 처음 어떻게 모이게 되었나요?

독서에 관심 있는 고등학교 친구들이 모여 처음 시작했어요. 솔티를 운영하면서 활동이 많아졌고, 신입 멤버를 모집해 지금은 다섯 명의 운영진이 함께 의기투합하면서 즐겁게 운영하고 있어요. 

‘개구리’, ‘아몬드’, ‘오렌지’, ‘요나’, ‘줄리앤’. 솔티에서 서로를 부를 때는 이렇게 닉네임을 사용해요. 친밀한 관계가 주는 심리적 안정감과 서로를 향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1년 넘게 꾸준히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 솔티의 주요 활동은 무엇인가요?

정기 모임 & 게스트 모집 : 솔티는 매주 수요일 온라인으로 정기 모임을 하고 있어요. 모든 멤버가 돌아가면서 도서 선정과 발제를 맡고 모임을 진행 합니다. 모임에 어떤 이야기를 준비해오든 존중하고 들어주는 것이 솔티의 암묵적인 룰이에요. 정기적으로 게스트도 모집하는데, 독서에 호기심을 보 이는 다양한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운영 및 인터뷰 콘텐츠 : 독서 모임을 하며 나눈 의미 있는 이 야기들을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었어요. 솔티가 나눈 대화를 콘텐츠화해서 인스타그램(@salty.bookclub) 채널에 올려요. 


‘지쳤을 때 자신에게 어떻게 해주나요?’, ‘당신이 삶을 살아가는 이유는 무 엇인가요?’ 등등의 다양한 질문을 던져요. 또한, 인터뷰를 통해 사람들이 인상 깊게 읽은 책을 추천하는 인터뷰 콘텐츠(#초책추)도 만들고 있어요.


Q. 솔티 활동을 하며 그동안 가장 뿌듯했던 일은 무엇 이었나요?

솔티를 하다 보면 소소한 기쁨들이 많아요. 주변에서 저희가 올린 콘텐츠를 잘 보고 있다고 말해주면 뿌듯함을 느껴요. 

인스타그램에 콘텐츠를 올릴 때 작가님 계정을 태그 하는데, 최근 작가님이 저희 계정을 보고 모임에 함께하고 싶다는 댓글을 남겨주셔서 놀랐어요.


또한, 저희가 네이버 밴드에서 운영하는 소모임 서포터즈로 활동 중인 데, 최근 우수 서포터즈로 선정되었답니다! 무엇보다 밴드를 통해 ‘10분 독서 챌린지’를 운영했는데, 50명이 되는 분들이 함께해 주셔서 너 무 감사했어요. 


Q. 1주년이 되었는데요, 솔티 활동을 돌아보면서 느낀 점은?

최근 솔티의 게스트로 참석해 주셨던 ‘고구마’(닉네임) 님과 함께 1주년 인터뷰를 진행했어요. 멤버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솔티의 과거, 현 재, 미래를 돌아봤습니다. 솔티를 더 나은 모임으로 만들기 위해 변화의 필요성을 느낀 시간이었어요.


앞으로의 솔티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단순히 독서를 꾸준히 하고 싶다는 작은 마음에서 시작되었지만, 지금은 사람들에게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싶다는 방향으로 가고 있거든요. 앞으로도 솔티는 ‘솔티’답게 더 좋은 방법과 기회를 만들어 나갈 거예요. ​​



​​글_강지원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