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LUB DATE

ESG와 ESG경영 알아야 기획 성공하겠죠?

박지원 대학생 기자

2022.06.09

조회수 1475

GLOBAL


"ESG와 ESG경영 알아야 기획 성공하겠죠?"

대외활동, 공모전 단골 주제 ‘ESG’의 모든 것!




요즘 대외활동이나 공모전에 도전하려면 ESG쯤은 알아야 한다죠? 

국내외 유수 기업들의 화두인 ‘ESG’란 무엇일까요? 

ESG 경영의 뜻부터 글로벌기업의 ESG 경영 사례까지 함께 공부해 봐요.



* ‘ESG’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

과거에는 투자 의사결정 요소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이 고려됐다면, 현대사회에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요소 또한 중요한 투자 의사결정 요소로 작용합니다.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를 담아낸 용어가 바로 Environment(환경)·Social(사회)·Governance(지배구조)의 앞 세 글자를 딴 ‘ESG’입니다. 

ESG 경영은 환경보호, 사회공헌, 윤리경영 등의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투자를 진행하는 것, 또는 경영 전략을 짜는 것 등을 의미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ESG 지속가능경영, 왜 중요한가?

2020년에 세계 최대 자산 운용사인 블랙록의 회장 래리 핑크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투자 결정 기준으로 삼겠다고 발표한 것이 ‘ESG 경영’의 신호탄이 되었습니다. 

ESG 투자의 증가, 환경과 사회문제의 심각화, 가치 소비 확산은 ESG 경영이 중요하게 된 이유입니다. 


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환경’이 필요합니다. 지속 가능한 환경은 기업과 투자자의 사회적 책임이 뒷받침될 때 마련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기업뿐만 아니라 소비자들 또한 환경과 사회문제에 큰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착한 소비, 가치 소비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브랜드와 기업은 이런 인식을 신경 쓰는 경영을 하게 되었습니다.

 

* 글로벌 기업의 ESG 경영 사례

Environment 경영의 대표적인 사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사내 탄소세 정책과 나틱 프로젝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ESG 등급을 평가하는 기관인 MSCI에서 최고 등급인 AAA를 5년 연속 받은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마이너스로 만드는 ‘탄소 네거티브’ 실현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직원들이 탄소 배출에 대한 금전적 책임을 지는 ‘사내 탄소세 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해저에 데이터 센터를 개발하는 ‘나틱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해저에 데이터 센터를 개발하면 풍력, 조력, 태양력으로 100% 전기 공급이 가능하고, 냉각에 필요한 전기량이 지상 전기량의 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Social 경영의 대표적인 사례는 애플의 인종 간 평등·정의 이니셔티브 프로젝트입니다. 애플은 2021년 초, 인종 차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약 1억 달러(약 1097억 원) 규모의 프로젝트를 발표하였습니다. 


프로젝트 내용은 흑인 대학을 위한 글로벌 혁신 및 학습 허브인 ‘프로펠 센터’ 건립, 디트로이트 지역에 코딩 및 테크 교육을 지원하는 ‘애플 개발자 아카데미’ 설립, 유색인종 기업인을 위한 벤처 캐피털 운영, ‘흑인 창업가·개발자를 위한 기업인 캠프’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Governance 경영의 대표적인 사례는 에버레인의 투명 경영입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패션 기업인 ‘에버레인(Everlane)’의 철학은 ‘투명성’으로 기업들이 통상적으로 비밀로 하는 원재료, 운송비 등의 세부 단가를 상세히 공개합니다. 


또한, 공장에서 일하는 모습까지 모든 걸 공개합니다. 합리적인 가격, 윤리적 공정으로 제품을 생산해 선보이고 있기에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신뢰를 쌓고 있고 매년 상승하는 호응도를 얻고 있습니다.


* 대학생에게도 가까이 다가가고 있는 ESG

ESG는 해외 기업들만의 이슈, 키워드가 아닙니다. 국내 기업도 ESG에 주목하며 관련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는 기업에서 나아가 대학생들에게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경영학 학습주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대학원, 학부에서 ESG 전문과정, ESG 경영 교양 수업이 개설되고 있으며 ESG를 주제로 하는 다양한 대외활동 및 공모전이 열리기도 합니다.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단 세 가지의 키워드지만 각 키워드는 다양한 세부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로, 세부 요소까지 관심을 두고 더 찾아보면서 ESG에 깊이 있게 알아가면 좋겠습니다.


                                                                                                              글_박지원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