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OLUMM

20대의 적, ‘무기력증’을 극복하는 노하우

장미 대학생 기자

2022.03.29

조회수 7678

COLUMN


20대의 적, ‘무기력증’을 극복하는 노하우


개인에게 주어지는 요구와 기대가 점점 커지고 있는 우리 사회에,

20대의 경우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하게 관리하는 일은 참 쉽지가 않습니다. 

20대를 위한 ‘무기 력증’ 극복법을 생각합니다.


20대를 위협하는 무기력증

‘무기력’, ‘번 아웃’, ‘우울증’, 최근 20대 사이에서 적지 않게 언급되는 단어입니다. 그중에서도 아주 많은 20대가 최근 무기력증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생긴 우울감과 무력감인 ‘코로나 블루’, 이로 인 한 취업 실패 반복으로 무기력을 호소하는 20대들이 늘어나며 아예 구 직을 포기하는 사례 등도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무기력증은 무기력감, 회의감, 피로감, 의욕 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신적인 피로감을 호소하고 집중력 저하를 느끼며 간단 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도 힘들어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무기력의 종류에는 보통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신체적 무기력으로, 마음가짐과는 무관하게 체력이 부족하거나 피곤이 누적되어 지친 경우, 혹은 당뇨 등 질병, 신체적인 이유로 무기력에 빠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두 번째는 정신적 무기력으로, 대부분 정신적인 게으름을 그 원인으로 이야기합니다. 충전하고 휴식하면 개선될 수 있는 무기력으로 보기도 하지만 게으름 때문에 꼭 해야 할 일조차 미루고 있다면 반드시 그 원인을 찾아 변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감정적 무기력입니다. 자존감이나 외로움 등과 관련이 있으며 자신의 처지나 상황을 안타깝게 여기고 자신에게 너그러워져 무기력의 핑계를 만들어내고, 주변 환경에서 자신의 부정적인 상황의 이유를 찾다보니 우울감에 빠지기도 쉽다고 합니다.



20대는 왜 무기력증을 겪게 되나?

먼저 ‘노력의 주도권을 잃어버렸다고 느낄 때’입니다. 많은 이들은 어린 시절부터 ‘노력’을 굉장히 중요하고 가치 있게 여겨왔을 것입니다. 하지만 노력이 언제나 좋은 결과만을 가져오진 않습니다. 이런 상황은 성인 이 되고 또 본격적인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더욱 가까이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다 보면 노력에 대한 결과물을 쉽게 알 수 없게 되고 과연 나의 노력이 무언가 변화를 만들어낸 것이 맞는지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내 인생의 자율성과 통제성을 갖고 있다고 느끼기 힘들어질 수 도 있습니다. 


혹은 ‘무언가를 시작하고 실행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무기력증을 가져 왔을지도 모릅니다. 해야 할 일, 발전시켜야 할 모습들은 많은데 무엇부 터 해야 할지, 어떻게 하면 잘 해낼 수 있을지 막막함과 답답함을 느끼는 20대들이 많습니다.


당장 풀어나갈 수 없는 일에 대한 불안감을 느껴 아예 놓아버리고 포기 해버리는 이들도 상당할 것입니다. 결과가 두려워 시작조차 쉽게 할 수 없게 되는 무의식적인 방어기제가 게으름과 무기력으로 이어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자존감이 낮아졌을 때’도 무기력을 경험하기 쉬울 것입니다. 자존감이란 ‘내 인생을 자신감을 갖고 살아갈 수 있는 힘’을 뜻한다고 합니다. 


자신의 가치와 자신감을 느끼는 자기효능감, 내 의지대로 나를 조절할 수 있음을 느끼는 자기조절감, 안정감과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는 자기 안전감을 잃는다면, 무언가를 해나갈 의지 역시 잃어버리게 되는 건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스스로 나를 인정해주지 않는다면 그것이 무기력의 원인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무기력 해결하기

어떠한 원인에서 기원했더라도 무기력증은 우울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반드시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합니다. 개인마다 원인이 다르기에 그 방법 역시 모두 다르겠지만, 무엇보다 자신의 상태를 먼저 자세히 살피고 가장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마음의 상태를 결정하는 데에는 신체적 상태가 아주 큰 역할을 합니다. 마음의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몸을 움직이려고 노력해보세요. 정신적으로 완전히 지쳐있을 때 필요한 것은 다름 아닌 ‘운동’입니다.


하루 30분 이상 운동한다거나 약간의 움직임으로도 구체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사소한 행동들을 실행해보면 어떨까요? 

마음상태에도 변화가 생길 것입니다.

 

이외에 하루 일상의 순서를 만들어 보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나만의 하루 일정을 만들어 꾸준히 반복한다면 무기력 속에서도 하루를 시작하고 움직이는 힘이 생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마음에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마음먹기가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먼저 나 자신을 인정해주고 스스로에 대한 비난을 멈추는 것입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의 한계를 인정하고 의미 없는 일은 과감히 포기할 줄 아는 것, 현대 사회의 20대들에게 아주 중요하고 필요한 용기일 것입니다. 나의 선택에 믿음을 가져보세요.



장미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