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자발표

소방청,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제8회 소방산업 우수 디자인 공모전' 비대면 시상식 열어

한국소방산업기술원

2020.12.16

조회수 14642



소방청,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제8회 소방산업 우수 디자인 공모전' 비대면 시상식 열어

 

- 장예원 님 ‘심폐소생술 보조기구’ 대상

- 소방용품 디자인 작품 총 18점 시상

- 수상작품 공식 유튜브 채널 상시 공개


 한국소방산업기술원(원장 권순경, 이하 기술원)이 ‘제8회 소방산업 우수 디자인 공모전’ 비대면시상식을 지난달 10월 29일 개최했다.

소방청이 주최, 기술원이 주관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한국발명진흥회가 후원한 본 공모전은 소방산업 미래 성장의 원동력이 될 우수 디자인을 발굴해 매년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시상해왔으며, 올해 ‘힘내라 소방산업!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소방용품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본 공모전은 지난 5월 28일부터 7월 30일까지 2개월간 접수 기간을 거쳐 182건의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행정안전부장관상, 소방청장상 등 5개 훈격, 총 18점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장관상에는 장예원 님의 ‘심폐소생술 보조기구’, 박한음 님의 ‘투척용 소화기 피콕’, 이차운, 이승현 님의 ‘대피용 사다리 익스텐션’이 선정됐다.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사전 제작된 시상식 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공개 하는 방식으로 약 20분간 진행되었으며, 인원과 장소의 제한 없이 시상식 유튜브 링크 접속만을 통해 참석자들이 실시간으로 영상을 시청하고 소통함으로써 코로나19로 익숙해진 최근의 비대면 소통 분위기를 현실감 있게 활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기술원은 온라인 채널(페이스북, 유튜브 공식 계정)을 통하여 이번 공모전에서 수상한 디자인을 상시 공개할 예정이다.

권순경 기술원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제품과 디자인이 우리 소방산업 발전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