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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회 에이즈 예방 광고공모전     코칭가이드 조회수 : 11899

주최 (사)한국에이즈퇴치연맹
주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응모분야 기획/아이디어 디자인 광고/마케팅 영상/사진 UCC/SOUND 
접수방법 홈페이지
참가자격 제한없음 
시상종류 현상공모
접수기간 2017-07-01 ~ 2017-09-17
1등 시상금 300만원
홈페이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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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요강


 제13회 에이즈 예방 광고공모전

 


  ● 응모 자격
    - 청소년부 (19세 이하) 및 일반부 (대학생 및 일반인) ※ 개인 및 팀(2~4명까지)으로 참여 가능


  ● 응모 주제
    - HIV/에이즈 검사 활성화 (조기검사, 신속검사)
    - 에이즈 바로 알기
    - 에이즈에 대한 차별ㆍ편견 해소
    - 에이즈 예방 캠페인


  ● 시상 내역
    - 대상 1팀 300만원 보건복지부장관상
    - 최우수상 6팀 각 100만원 질병관리본부장상
    - 우수상 9팀 각 50만원 한국에이즈퇴치연맹회장상
    - 장려상 18팀 각 10만원
    - 입선 30팀 상장지급


  ● 응모 일정
  [사전접수]
    - 2017년 7월 1일(일) ~ 2017년 9월 17일(일) 24:00

  [작품등록]
    - 2017년 9월 18일(월) ~ 2017년 9월 30일(토) 24:00

  [수상자 발표]
    - 2017년 10월 중

  [시상식]
    - 2017년 11월 중

  [전시일정]
    - 2017년 11월~12월


  ● 제출 방법
  [기획서 부문]
  * 광고, 홍보, 프로모션 등 마케팅방안을 중심으로 전략 기획안 제출
    - 광고기획 : 전략 및 컨셉 도출을 통해 광고(TV, Print) 시안까지 제안
    - PR 기획 : 전략 및 컨셉 도출을 통해 단계별 PR 메시지 전략 및 실행 방법 제안
    - BTL 기획 : 전략 및 컨셉 도출을 통한 현실적으로 진행 가능한 이벤트 제안
    ※ 분야별 독립기획서 외 커뮤니케이션 믹스 전략 기획서도 가능 
    - 규격 : 30장 내외
    - 용량 : 12Mb
    - 형식 : PPT, PDF
 
  [영상 부문]
  * UCC영상 제출
    - TV광고, 단편영화, 애니메이션 등 형식 자유
    - 인포그래픽 형식을 활용한 에이즈 홍보/캠페인 영상
    ※ 출품영상 내 배경음악 및 폰트 사용 시 저작권에 문제없는 소스 사용 必 
    - 규격 : 2분이내
    - 용량 : 20M이내
    - 형식 : AVI, WMV,MP4
    - 해상도 : 640X480이상
 
  [디자인 부문]
  * 포스터
    - 포스터(지면광고 인쇄물) 디자인 제출
    - 전국 보건소 및 에이즈관련 단체 등에서 활용될 공익 포스터 시안
    - 규격 : A2 사이즈 (가로,세로 제한 없음)
    - 용량 : 10Mb미만
    - 형식 : JPG,
   ※ 수상작은 추후 AI 또는 PSD 원본 파일 제출 必 

  * 인포그래픽
    -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정보디자인 작품 제출
 
  * 카드뉴스
    - SNS캠페인을 위한 정사각형 이미지의 카드뉴스 제작
    - 규격 : 1000 x 1000픽셀, 10장 이내
    - 용량 : 10Mb미만
    - 형식 : JPG (ZIP파일로 압축하여 제출)
   ※ 수상작은 추후 AI 또는 PSD 원본 파일 제출 必 


  ● 접수 방법
    - 전 부문 온라인 접수 (www.aidscontest.or.kr)


  ● 유의 사항
    - 국내외 타 공모전 등에 출품되지 않은 순수 창작품이어야 하며, 표절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됨
    - 수상 이후라도 표절 판명시 수상 취소
    - UCC 제작에 사용된 음악은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음원이어야 하며,

      저작권 침해가 우려될 시 수상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음악저작권 관련 사항은 한국음악저작권 협회(www.komca.or.kr)에 문의
    ※ UCC 엔딩 크레딧에 음원 출처 반드시 명시
    ※ 가요, 팝 등 저작권 사용증을 받기 어려운 음원 사용으로 얻게 되는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음 
    - 공모요강에 준하지 않는 작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지적재산권, 초상권, 명예훼손 등 출품작에 대한 분쟁 발생시 책임은 응모자(제작자)에 있음
    - 응모작품은 반환하지 않으며 당선작품은 다양한 온ㆍ오프라인 미디어를 통해 국방부 홍보물로 활용할 수 있음
    - 심사 결과 및 작품 완성도에 따라 수상인원은 변동될 수 있음


  ● 문의 사항
    - 공모전 운영사무국 02-2143-5869 (평일 9:30~18:30)

이 공모전에 대한 씽굿 코치

​​에이즈 예방 광고공모전은 올해 13회째를 맞이하는 공익적인 성격의 광고공모전입니다.
에이즈 예방을 주제로 다양한 형식의 작품를 제작하는 것으로 콘돔사용 촉진, 에이즈 감염인 편견 없애기,
에이즈 자발적 검사 유도, 에이즈 바로 알리기 등의 내용으로 기존에 제안되지 않는 기발하고
독창적인 광고디자인이나 영상, 기획제안서, 카드뉴스 등을 제작하면 됩니다.


☞콘셉트 키포인트(공공캠페인이라는 공모전의 성격을 제대로 포착, 아이들의 시선으로 재발견) :
수상 팀은 가장 먼저 이런 공익캠페인은 다른 일반 공모전과 다르게 편하게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 자극적인 주장이나 생각을 바꾸라고 강요하는 것이 아닌 ‘공감’이 중요하다는 걸 통찰했다.
공감을 이끌기 위해 아이의 시선으로 에이즈 감염인을 재발견하는 콘셉트를 설정.

에이즈라는 주제로 광고나 기획 공모가 13회째 진행됐다는 것은 웬만한 아이디어들이 나왔다는
걸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좀 더 독특하고 신선한 분야, 새로운 발상, 콘돔 자체나 에이즈예방
상징리본 같은 것으로는 더 좋은 성적을 내기가 그만큼 힘들다는 의미도 됩니다.

에이즈라는 단일주제나 한정된 소재에서 점점 창의력을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하고
기발한 아이디어 발상이 필요한 공모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에이즈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콘돔이나 좌절, 문자자체, 바른 성문화 등 외에 표현기법이 많지
않기 때문에 소재를 특별하게 확장시키거나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눈에서
바라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새로운 콘셉트를 구상하기 위해서는 에이즈에 대한 세부적이고 잘 모르는 정보와 공부가
매우 중요합니다. 감염인 수라든지, 에이즈 탄생과 감염인 비율, 에이즈 검사, 에이즈 사전검사
비율, 에이즈를 예방하는 가장 근본적인 목표는 예방과 검사 점검 등이란 더 넓은 동심원을
그려보면 콘돔과 같은 콘셉에서 벗어나 훨씬 더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 편견을 이겨내고, 사전검사를 받는 아이디어를 창출시키는
구체적인 전략도 필요하겠죠.  

캠페인 메시지 발굴 + 각 작품별 독창성 + 완성도 요소를 잘 갖추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도전과 참여 바랍니다.

글 이동조 공모전코칭 전문가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저자)

  • 이 공모전의 내용은 주최사의 기획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니 이후 주최사의 자료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씽굿/Thinkcontest.com/대학문화신문사의 출처표기에 따라서 전재 및 재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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順天思想의 실현
-김윤배
[청주대학교 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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