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베스트 공모전

공모전 현황 > 씽굿 공모전 상세보기

공모전등록  >  공모전 현황 > 씽굿 공모전 상세보기

제7회 비만예방 디자인 공모전     코칭가이드 조회수 : 26163

주최 한국건강관리협회
주관 한국건강관리협회
후원/협찬 교육부, 보건복지부
응모분야 기획/아이디어 디자인 광고/마케팅 
접수방법 홈페이지
참가자격 제한없음 
시상종류 현상공모
접수기간 2017-04-01 ~ 2017-05-30
1등 시상금 대학, 일반부 300만원
홈페이지 홈페이지
관련콘텐츠
공모요강

 제7회 비만예방 디자인 공모전
 

  ● 응모 자격
    - 제한없음(팀으로 참가시 3인 이내로 제한)
    - 청소년부(중,고등학생) / 대학,일반부 공모
 
  ● 응모 주제
    - 비만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예방할 수 있는 내용을 주제로 포스터 공모
 

  ● 시상 내역
    [청소년부]
    - 대상 : 1명(팀) / 교육부장관 상장 / 200만원
    - 우수상 : 1명(팀) / 한국건강관리협회장 상장 / 100만원
    - 가작 : 1명(팀) / 한국건강관리협회장 상장 / 50만원
    - 장려상 : 2명(팀) / 한국건강관리협회장 상장 / 20만원
    - 입선 : 1명(팀) / 한국건강관리협회장 상장 / 10만원
 
    [대학,일반부]
    - 대상 : 1명(팀) / 보건복지부장관 상장 / 300만원
    - 우수상 : 1명(팀) / 한국건강관리협회장 상장 / 150만원
    - 가작 : 1명(팀) / 한국건강관리협회장 상장 / 70만원
    - 장려상 : 2명(팀) / 한국건강관리협회장 상장 / 30만원
    - 입선 : 1명(팀) / 한국건강관리협회장 상장 / 20만원
 

  ● 응모 일정
    - 2017.4.1(토)~5.30(화) 17:00까지
 

  ● 제출 방법
    - 출품수 : 제한없음
    - 297 * 420mm(3,508*4,961 pixel) A3 사이즈(가로형, 세로형 모두 가능)
    - 제출파일 : JPG파일(2MB 이내)
    - 단, 1차 선정작에 한해 PSD, EPS 또는 AI파일 제출
    - 원본파일 미제출시 2차 심사(본심) 대상에서 제외됨
     * 반드시 작품에 주최 및 후원기관 로고 삽입(공모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시리즈 응모가능, 시리즈 작품은 알집파일로 제출(JPG파일명에 시리즈 순번, 제목 필수 작성)
 

  ● 접수 방법
    - 공모전 홈페이지 접수 www.designkahp.com
 

  ● 유의 사항
    - 모든 출품작은 순수 창작물이어야 합니다.
    - 모든 출품작의 권리는 출품자에게 있습니다.
    - 규격에 맞지 않는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 타 공모전에 출품한 작품이거나 표절시비가 발생할 경우심사에서 제외되며,
      입상 발표 후 확인 될 경우에는 수상이 취소 되고 시상 내역이 환수됩니다.
    - 출품작은 반납하지 않으며, 수상작품의 저작권은 수상자에게 있으나 주최측은
      수상자와 협의 후 주최측의 수상작품 발표, 전시, 수상작품집, 홍보나 캠페인 등
      공모전 개최목적에 부합하는 공익목적의 활동에 활용(필요시 재가공)할 수 있습니다.
    - 제출된 작품의 초상권, 저작권 분쟁에 따른 모든 문제는 응모자의 책임입니다.
    - 제세공과금 수상자 본인 부담입니다.
    - 중복수상은 하지 않습니다.
 

  ● 문의 사항
    - 제7회 비만예방 디자인 공모전 운영사무국 02-2143-5831
 
 
이 공모전에 대한 씽굿 코치
비만예방 디자인 공모전입니다.

올해는 비만에 대한 포괄적인 주제가 제시돼 있네요.

비만의 심각성 및 폐해를 알릴 수 있는 내용,
비만예방을 위한 건강생활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한 내용 등 캠페인용 디자인 공모전인데요,

지난 수상작품들을 살펴보신후 심사방향을
체크하시고 좀 더 독창적이고 다른 시각의 디자인 콘셉으로 접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작년 수상작품은 냉장고에 자식들이 패스트푸드라도 굶지말고 시켜먹으리는 ​

엄마의 사랑이 오히려 비만을 불러일으 킬 수 있다는 메시지를 디자인으로 표현했습니다.

일상의 좋은 표현, 즉 어머니의 사랑이 비만의 적일 수 있다는 ​반전의 메시지였습니다.

이렇듯 캠페인성 목적이나 의도가 분명하기 때문에 주제의식과 전달이 강하게 드러나야
하는데 일방적이거나 훈계적인 강요, 교훈적인 메시지 전달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도전자들의 독특한 기획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통찰을 통한 색다른 작품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직접적인 메시지보다는 은유적이고 다른 관점에서의 비민예방을 인지시기고 공김시키는

디자인 콘셉트가 핵심 전략이 됩니다.

즉 메시지를 전달함에 있어 메시지 자체에 집중하기 보다는 디자인이란 창의적이고
대중적인 도구를 통해 흥미와 재미, 독창적인 발상의 콘텐츠로 메시지와 비만예방에
대한 공감 및 여운을 남기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비만예방, 비만인식, 비만관리 등 비만예방에 대한 동찰력있는 다양한 각도의 분석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재미, 흥미, 교육, 정보, 등 독창적이고 대중인적인
콘셉트와 구성으로 기획해 보는 것입니다.

또 작품은 비록 디자인이라 해도 메시지 전달에 있어 완결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을 전달하려는지 불문명하거나 디자인의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느낌보다는 시각적이고
주목성 강하며 완결성있는 작품으로 주제 메시지가 전단된다면 좋은
성적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흥미, 눈길, 대중, 독특, 기발 등을 중심으로 디자인의 컨셉을 생각해 보시고
특히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전에 충분한 기획이 필요하며 다양한
광고나 포스터, 스티커 작품들을 많이 찾아 제작방식을 벤치마킹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외에 일방적인 캠페인 교육형식보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통한 콘셉, 독특한 시선과
통찰을 통한 아이디어 접근 등에 대해 많이 고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글 이동조 공모전코칭 전문가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저자)

 

 

  • 이 공모전의 내용은 주최사의 기획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니 이후 주최사의 자료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씽굿/Thinkcontest.com/대학문화신문사의 출처표기에 따라서 전재 및 재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목록

“믿는자에게는 …
-이경숙
[숙명여자대학교 총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