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베스트 공모전

통계

씽굿뉴스  >  통계

공모전 주최사 성공 개최 체크포인트

본문

“고객이나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공모전. 우리도 개최해 볼까?”
처음 공모전을 기획하는 담당자 입장에서 어떻게 기획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이럴 때 “왜 공모전을 진행하려 하는가?”를 가장 먼저 따져 보는 게 중요합니다. 공모전 성공개최를 위한 체크포인트를 소개합니다. 글_이동조 전문기자

> 공모전을 개최할 때 고려사항은?

“왜 공모전을 주최하려 하는가?”에 대해 명확해야 합니다. 공모전 형식은 논문, 광고, 디자인, 마케팅아이디어, 문학예술, 웹IT, 해외선발대, 리그대회, 모니터요원, 마케터, 체험단 등 각종 참여형 공모전까지 다양합니다. 
확실한 목표가 최적의 공모전 분야를 결정합니다. 공모전의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기업·단체 이미지나 제품의 홍보적인 측면, 둘째 아이디어나 마케팅 전략 획득의 측면, 셋째 인재선발의 통로 측면 등이다. 물론 세 요소가 모두 포함하기도 합니다. 이를 세분화해 다름과 같은 주요 체크항목을 점검하면 좋습니다.

 

 

*기업(브랜드) 홍보와 소비촉진 … □
*기존 제품의 업그레이드 홍보 … □
*새로운 소비자계층의 구매형태 조사 … □
*그룹(단체)의 이미지 PR … □
*홍보, 광고를 위한 사전 아이디어 모집 … □
*미래의 잠재고객 확보 … □
*사회 공헌 내용의 홍보 … □
*자사 제품의 체험을 통한 평가 … □
*우수 인재 확보 … □
*새로운 신기술 개발 아이디어 발굴 … □
*신제품 출시 홍보 … □
*사회봉사를 위한 회원모집 … □
*마케팅, 모니터 등의 서포터 인원 확충 … □
*기업 경영의 문제점 진단 … □
*브랜드, 상품의 새로운 디자인 확보 … □
*사회 문화의 발전적 형태 제안 수집 … □
*예비 사원의 사전 교육 … □
*사회공헌을 통한 기업 이미지PR … □

> 목적에 가장 알맞은 최적의 공모전 형식 찾기

공모전 개최 목표에 맞는 공모전 형식을 찾는 이유는 더 있습니다. 홍보 타깃 선정, 미디어 선택, 홍보방법, 진행과정, 심사, 전시, 활용 등에 이르기까지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목적 별로 최적의 공모전 형식을 분류해 봅니다. 

* 기업 및 제품 홍보를 위한 공모전 형식 =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홍보나 이미지 업그레이드를 위한 목적이라면 기업이미지나 상품홍보를 주제로 한 광고공모전, UCC공모전, 참여자를 유도할 수 있는 캐치프레이즈 공모전, 네이밍 공모전 등이 좋습니다. 소수의 수준 높은 작품성보다는 폭넓은 홍보를 통해 많은 이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이 유리합니다.

* 인재 선발을 위한 공모전 형식 = 우리기업에 맞는 창의적 인재를 선발하려는 것이 주요 목적이라면 논문공모전, 마케팅아이디어공모전, 리그대회, 마케터 등의 형식이 좋습니다. 기업문화와 마케팅전략을 이해하는 인재가 많이 참여할 수 있는 최적 공모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참가자보다는 최적의 인재를 가려내는 목적에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 마케팅 전략 아이디어 얻기 위한 공모전 형식 = 기업의 전략을 얻기 위한 공모전 형식으로는 마케팅공모전, 아이디어공모전, 논문공모전이 좋습니다. 관련 전공자들의 반짝이는 실용적 기획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형식입니다.

* 인터넷 회원 확대를 위한 공모전 형식 = 인터넷 회원확대를 위한 공모전으로는 캐치프레이즈공모, 가벼운 생활 아이디어공모, 모니터요원 선발 등을 통해 비교적 간단한 주제이면서 참여하고픈 주제의 형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쉽게 참여할 있지만 시상금이나 경품을 통해 이익을 주는 공모전 형식이 적당합니다.

* 상시적 교감을 위한 대외활동 형식 = 젊은 아이디어 꾼들과 3~6개월 정도의 교감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역시 마케터, 모니터, 아이디어기획단 등의 참여형 공모전이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상시적인 관리 주체가 필요하고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를 획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마련하고 그에 따른 혜택을 지원하는 게 중요합니다.

* 사회공헌을 위한 공모전 형식 = 봉사활동 프로그램, 국토대장정, 해외문화탐험대, 우리역사 탐방대 등의 형식을 통해 긍정적 사회 공헌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은 해외문화탐험대 등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44 [통계] 2017년 씽굿 조회수 핫 공모전 베스트 10 편집부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0.16 56
243 [통계] 최근 1년 씽굿 등록 취업특전 공모전 161개 이상 편집부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9.12 215
242 [통계] “공모전 65% 누구나 참여가능해요!” 편집부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8.14 426
241 [통계] 주최사가 알아야 할 ‘공모전의 힘’ 10가지 편집부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7.17 610
240 [통계] 공모전 수상작품 볼 수 있는 사이트 14선 댓글  (1) 편집국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6.19 1704
239 [통계] 정부 공공기관 공모전 수상 아이디어 한 눈에 검색 편집부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5.08 2852
238 [통계] 공모전 출품작 수 늘이고 싶다면 7가지 체크포인트 편집부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4.16 2830
열람중 [통계] 공모전 주최사 성공 개최 체크포인트 씽굿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2.07 5995
236 [통계] 공모전 출품 아이디어 특허상식 편집부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10.07 4294
235 [통계] 취업·창업공모전 매월 8~9개 꾸준히 진행 편집부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7.08 6619
234 [통계] 대외활동 프로그램 63% “대학생들 선발합니다!” 편집부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6.10 11565
233 [통계] 요강 유의사항 저작권약관 작성 가이드 편집부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5.11 9605
232 [통계] 일자리 만들기 1등 공신, 창업공모전의 힘 편집부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4.11 12128
231 [통계] 창의적인 작품 공모전 연간 총 2822건 시행 조설아 기자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3.22 18335
230 [설문] 2040세대 60% ‘출신대학에 바꾸고 싶어요’ 편집부 쪽지보내기 발도장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3.22 9492

한평생(One life
-박영숙
[유엔미래포럼 대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