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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월엔 공모전 도전! 망설이지 마세요!”

공모전 당선확률 높이는 단계별 체크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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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모전 준비를 단계별로 구조화하여 체크하면 훨씬 더 당선확률을 높일 수 있다. ​

개강도 지나고 4월이 되면 새로운 도전꺼리를 찾는 시기입니다. 학업이나 동아리 활동도 열심히 하면서 공모전에 짬짬이 도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어떻게 도전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신다고요? 단계에 따라 준비해 보세요. 공모전 도전이 훨씬 쉬워집니다.

글_이동조 전문기자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저자)

[1단계] 주최사 의도를 분석하고 최대한의 정보를 수집하라!


공모전은 취업에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직무분야 공모전 경험을 중요한 평가요소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모전에 도전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리가 도전할 공모전 전체 무대를 완벽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공모전 무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당연히 주최사에 대한 정보이지요. 그들이 안고 있는 고민이자 요강에 내세운 주제의 의미를 충분히 파악해야 합니다. 그게 공모전 도전의 첫 단추이고 그걸 잘못 끼우면 그 다음 아무리 많은 노력도 모두 물거품이 되기 십상이지요.


→ 주최사 상황, 의도, 목적, 얻고 싶은 것 분석하기
→ 새로운 문제발견, 제시된 문제의 정확한 이해, 불편요소, 현실과 기대차이 분석 
→ 주제 및 주최사 이미지 및 텍스트, 기존 수상작 분석
→ 시장분석, 소비자통계, 소비자경험 체크

[2단계] 서로 다른 요소와 데이터를 조합시켜라!


창의적 아이디어는 이 단계에서 나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분류하고 정리한 후 문제를 정의합니다. 여기에 제2의 새로운 데이터를 다양하게 조합하고 결합하며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서로 다른 데이터와 연결시키고 조합시키면 솔루션은 반드시 나옵니다. 
데이터에 소홀한 공모전 도전자는 문제를 정확하게 정의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의 새로운 조합 없이는 어떤 만남도 없고 그러니 아이디어 발상도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 [문제정의] + [새 데이터] 두근두근 반응하면 콘셉트나 아이디어가 도출
 → [내가 가진 아이디어] + [공모전 주제] 두근두근 반응시키기 
 


[3단계] 자료 분석을 통한 콘셉트(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평가하라!


여러 아이디어나 솔루션이 나오면 반드시 검증절차를 통해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합니다.
이 콘셉트나 솔루션이 임팩트한지, 선행사례 연구를 거쳐 유사한 것이 이미 있는지, 식상하지 않는지, 다양한 고려사항들이 모두 반영돼 있는지, 주최사의 기획 의도나 주제의 연관성과 부합하는지, 약점과 단점 혹은 상대의 관점 등을 두루 검토한 후 최종 아이디어를 채택하면 됩니다. 


→ ‘포부(FOBU)’ 체크리스트 : 최초(First) 되어야 하고 유일(Only)하고 베스트(Best)이면서 독특한(Unique) 솔루션의 앞 글자로 평가해 본다!
→ NABC 체크포인트 : 니즈(Needs), 접근방법(Approach), 베네핏(Benefit), 경쟁력(Competition)의 앞 글자로 평가해 본다.
→ 공모전 심사요소로 검증(주제연관성, 창의성, 논리성, 완성도, 기대효과)하기.
→ 선행 기술조사 조사 및 유사사례 평가 검증

 

[4단계] 제작스킬 향상, 공모전 분야에 맞는 작품으로 만들어라!


아이디어를 확정했다면 작품 제작에 들어가야 합니다. 작품 제작 단계에서 필요한 것은 당연히 구현 스킬입니다. 포토샵과 같은 디자인작업 능력, 광고제작 이해, 파워포인트 작성능력, 영상촬영편집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아이디어를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스킬을 평소에 꾸준히 갈고 닦아야 합니다. 혼자 할 수 없다면 팀으로 도전해 보세요.


→ 최종 아이디어가 결정되면 시각화 및 작품화 과정(벤치마킹, 스킬, 스토리텔링 적용)
→ 논리검증용 자료수집, 근거보완, 성공사례
→ 구체적인 계획 설계, 제안양식 확보, 아이디어 적용과정 시뮬레이션

 

[5단계]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끝까지 다듬어라!


작품제작의 로드맵, 설계도, 기획서 목차 등에 따라 드디어 작품이 완성. 마지막 절차는 디자인의 완성도를 최대한 높이는 단계입니다. 최종 작품은 심사위원들이 보기 좋게 이해하기 쉽게, 또 우리 작품이나 아이디어의 장점과 효과를 잘 파악할 수 있게 퇴고해야 합니다.
공모전 도전할 때 이런 절차를 따라 체크하면 훨씬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 최종 작품의 디자인 완성도 높이기 
→ 분량, 빈칸 없이 성의 있게 표현, 완성도, 오탈자, 최종 검증
→ 심사위원 입장에서 보기 좋게, 심플하게, 시각적으로, 숫자로,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알기 쉽게 제시, 명확한 기대효과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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