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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대한민국 가구디자인 공모전 코칭가이드

조회수 : 5335

주최 경기도
주관 한국가구산업협회, 경기도가구산업연합회,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후원/협찬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디자인진흥원, 경기대진테크노파크, ㈜에넥스, ㈜에몬스가구, ㈜일룸, ㈜자코모, ㈜한샘, ㈜현대리바트
응모분야

기획/아이디어 디자인 광고/마케팅 예체능

접수방법

홈페이지

참가자격

제한없음

시상종류

현상공모

접수기간 2018-04-16 ~ 2018-06-07
1등 시상금 300 만원
홈페이지 공모전 홈페이지
첨부파일 2018가구디자인공모전 요강.pdf (83.2 KB)

공모요강

2018 대한민국 가구디자인 공모전

경기도에서는 가구산업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고, 우수 디자이너를 발굴, 육성하고자 

가구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가구 디자인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가 바랍니다.


● 응모 자격

  - 가구 디자인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

  - 전국 대학(원)생, 고교생 및 일반인

  - 단독 또는 2인 이내 공동 출품 가능(총 작품 2점까지 제출가능)



● 응모 주제

  - 가구와 3D프린팅의 융합

    (완제품, 부분품 등 가구와 3D프린팅 기술의 접목)

  - 차세대기술과 디자인의 조화로운 융화



●공모분야 

  - 가구 전 분야

       1.가정용가구, 2.사무용가구, 3.주방가구, 4.아동 및 학생용가구,

       5.기타가구(조명, 소품, 의료용, 공공기관용 가구 등)



● 시상 내역


* 특전 : 기업상 수상자를 대상으로 시상 기업의 채용지원 시 가산점 부여

           : 장려상작 이상(16점)에 해당하는 작품에 한해 디자인 등록 출원 지원 혜택

* 상장 발급은 주최 및 주관기관 그리고 후원기업 등의 사정에 따라 시상내용 및 수량이 변경될 수 있음.

* 공동시상의 경우, 팀명으로 대표 1개의 상장교부(수상 확인서에 공동출품자 이름 명시 가능)

  

    

● 응모 일정

   1) 예선 접수 : 2018. 4. 16. 09:00 ~ 6. 7. 오전10시까지

   2) 예선결과 발표 : 2018. 6. 18.

   3) 시제품 제작 : 2018. 6. 19. ~ 7. 24.

   4) 본선 결과 발표 : 2018. 8. 14.

   5) 수상작 전시 및 시상 : 2018. 8. 29. ~ 9. 2. (고양KINTEX 제1전시장)



● 접수 방법

  1) 예선접수

     - 경기도청 홈페이지(http://gg.go.kr) 및 (사)한국가구산업협회(http://www.kofanet.or.kr)와 

       가구디자인공모전 홈페이지(http://www.gfia.or.kr)에서 출품서류 다운로드

     - LG U+웹하드(http://www.webhard.co.kr)에서 로그인 후 제출물 업로드

       *웹하드 ID : KFD2018   /  비밀번호 : 2018


  2) 예선 접수 및 제출물

     - 작품 패널, 출품 신청서, 출품 서약서, 개인정보 제공 및 이용동의서, 작품설명서(홈페이지 양식)

     - 작품 패널 제출 기준 : A2 size, 420mm × 594mm, PDF파일(또는 JPG파일), CMYK, 300dpi, 5MB이하


  3) 본선접수

     - 예선심사에 따른 시제품 제작(특선이상)에 해당하는 작품에 한해 시제품을 제작하여 접수

        *시제품 견적에 따라 최대 50만원 내에서 지급

       (추후 대상자에 한해 견적서+입금증 제출 필수, 미제출 시 지원 불가)



● 유의 사항

  - 응모된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 귀속됩니다. 

     (단, 시상기관 및 시상기업에서는 별도의 협의에 따라 2차저작물작성권을 양수할 수 있습니다.)

  - 타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 및 기존 작품 단순 변형의 경우 응모 불가합니다.

  - 입상 후 표절 또는 타 공모전에서 수상했던 사실이 밝혀질 경우 수상 취소 및 상금은 환수 될 수 있습니다.

  - 출품양식에 명시된 출품물의 규격에 적합하지 않은 디자인은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 당해 연도에 진행되는 타 공모전에 접수한 동일 작품은 접수 불가합니다.

  - 출품자는 응모작이 타인(회)의 지적재산권 등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와 의무를 다하여야 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출품자의 책임입니다.

  - 상금은 원천세 공제 후 지급되며, 특별상이상 수상자는 시상식에 필히 참석해야 합니다.

    


● 문의 사항

  - http://www.gfia.or.kr/contest


이 공모전에 대한 씽굿 코치

경기도는 가구의 도시입니다.

경기도에서는 가구산업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고, 우수한 디자이너를 발굴, 육성하고자 가구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자유주제로 혹은 지정주제를 선택해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일정과 제출요건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가구디자인 공모전은 일상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가구 중 하나를 선택해 혁신적이면서도

미적완성도가 있으며 사용편리성을 갖춘 새 모델(디자인)을 찾는 것입니다.

특별 제시된 주제가 가이드라인을 정해 놓았기보다는 도전자들의 자유로운 상상력을

자극하는 측면이 강하다고 판단되며, 결국 기존과 다른 아이디어의 참신함과 혁신성,

세련되고 우아하며 가구의 품격을 반영한 작품, 각 기능과 사용처(부엌, 가정용, 사무 등)에

적합하고 편리성을 고려한 기능과 실용성이 디자인 제작의 방향이 될 것입니다.

도전할 가구 분야를 선택한 후에는 우선 그 분야의 가구의 역사와 현재를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어떻게 디자인돼 왔고 어떻게 발전해왔고 무엇을 중점으로 두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욕망과 요구는 현재 어떻게 되는지.

각 기능과 사용처에서 필요한 요건이나 결핍사항, 요구되는 점, 생활의 동선을

감안한 가구, 소비자의 트렌드 등을 충분히 고려해 보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이렇게 도전할 가구분야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면서 ‘적당한 콘셉트’를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무용책상을 디자인 구성한다면 트렌드를 잘 포착하고, 소재의 흐름이나

새로운 가능성 등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시키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계발을 통해 접근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트리(나무)’라는 콘셉트로 접근한다고 칩시다. 트리가 의미하는 상징은

푸른웰빙, 줄기와 가지, 나뭇잎으로 이어지는 생각정리의 체계화(마인드맵), 나뭇잎의

아름다운과 심리성, 편안함 등이 상징될 것입니다.


이런 상징성은 사무실에서 책상에 앉아 일하는 직장인에게 잘 매칭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상징성으로 책상을 디자인해 볼까요?

책상 윗면은 곡선을 활용한 나뭇잎 모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벌레가 파먹은 부분은

컴퓨터 선을 통과시키는 곳으로 구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뭇잎을 지지하는 것은

가지와 나무로 서랍의 구성을 마인드맵에 적합한 체계적인 서랍으로 재탄생을

시킵니다.

소비자는 마치 매일 나뭇잎을 타고 컴퓨터 작업을 할 수 있는 착각에

빠지게 하고 기존 일방적인 3단 서랍식을 재구성하여 줄기와 나뭇가지라는 마인드맵

생각정리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서랍구성으로 배치하여 이용성과 편리성을 높입니다.

가구를 새로운 콘셉과 결합해 사용성과 편리성을 높일 수도 있고 파격적인 형태변화,

창조적인 디자인성 등 강렬한 새로움을 창조해 내면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예를 들어 금세 떠오른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것이지만 좀 더 시간을 갖고 위와 같은 방식으로

디자인 과정을 진행하면 좋은 혁신성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사실 디자인은 그냥 아름답고 멋진 가구를 그냥 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가장 나중에

단숨에 해치워야 할 일일지도 모릅니다. 중요한 것은 기존의 가구를 이해하고 가구가 갖는

문제의 핵심이나 소비자의 욕망 이런 것들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생각하여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콘셉트를 발견하고 이를 기초로 기존과 다른 완전히 혁신적인 가구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결국 이런 과정으로 가구가 제작돼 있느냐 하는 것이 주최사가 제시하는 심사기준 그것입니다.

즉 독창성, 고객지향성, 주제부합성을 중점적으로 심사하겠다는 것입니다.

디자인은 그저 디자인이 아니라 무수한 사고와 전략의 산물이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갖고

고민하고 해답을 찾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디자인작업이 완료 됐을 때는 규격이나 출품방법 등 꼼꼼하게 다시 한 번 체크해 보시고 디자인

작업의 완결성이 최대한 높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디자인은 수백~수천 작품 중에 몇 개의 작품이

선택되어 지는 것입니다.

심사위원은 나 자신의 작품만 보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작품 중에 내 작품이 스쳐 지나간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때 심사위원 눈길을 사로잡을 포인트나 무기가 될

요소가 있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아야겠지요. 그러자면 우선 완성도가 높아야 합니다.

뭔가 다르다는 인식이 몇 초에 전달돼야 합니다.

가구 디자인에 관심 있는 씽굿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와 성공적인 결과 있길 바랍니다.

글 이동조 공모전코칭 전문가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저자)

  • 이 공모전의 내용은 주최사의 기획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니 이후 주최사의 자료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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