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상세보기

전체 공모전 현황 공모전 상세보기

2018 대한민국 우표디자인 공모대전 코칭가이드

조회수 : 8472

주최 우정사업본부
주관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응모분야

기획/아이디어 디자인 광고/마케팅 예체능

접수방법

홈페이지

참가자격

제한없음

시상종류

현상공모

접수기간 2018-05-08 ~ 2018-05-31
1등 시상금 120만원
홈페이지 공모전 홈페이지

공모요강


 2018 대한민국 우표디자인 공모대전

  


  ● 참가 대상

    - 국내·외 누구나



  ● 주제 및 부문

    
    * (초등부) 초등학생 또는 ’06. 1. 1. 이후 ’11. 12. 31. 이전 출생자

    * (중등부) 중학생   또는 ’03. 1. 1. 이후 ’05. 12. 31. 이전 출생자

    * (고등부) 고등학생 또는 ’00. 1. 1. 이후 ’02. 12. 31. 이전 출생자

    * (일반부) 대학생   또는 ’99. 12. 31. 이전 출생자



  ● 시상 내역

   

    * 부문별 시상 인원은 출품수량 및 작품수준 등에 따라 조정 가능

    ** 대상 작품에 대하여는 2019년 기념우표로 발행 예정(특별전은 2018년 하반기 중)


    [우수지도교사]

   

    * 1차 심사 합격 작품 수 및 소속 학생 수상 실적을 고려하여 선정



  ● 응모 일정

    - 공고기간: 4. 9.(월) ~ 5. 7.(월)

    - 접수기간: 5. 8.(화) ~ 31.(목)

    - 결과발표: 7월 중(홈페이지 공지)



  ● 작품 규격

    - 가로 15cm × 세로 20cm 또는 가로 20cm × 세로 15cm 크기

    - 해상도 300DPI 이상, 파일용량 10MB 이내

    - 디자인 작품에 금액표시 및 우표명칭 표기 불가

    - 부문별 1인 1작품 한정



  ● 접수 방법

    [온라인 접수]

    - (일반, AI) 공모전 홈페이지 www.stampdesign.kr 접수

    - (AI) 홈페이지 AI기술 변환 후 원본, 변환본 2부 제출

  

    [우편 접수]

    - 규격 : 가로 15cm × 세로 20cm 또는 가로 20cm × 세로 15cm 크기

    - 방법 : 홈페이지에서 접수확인증 출력 후 운영 사무국으로 등기 발송

      * 수신처: 서울시 영등포구 영중로 83 한국우편사업진흥원 5층 (02-2036-0826)



  ● 유의 사항

    - 작품 출품 수는 부문별 1건으로 제한하며, 출품된 작품은 반환하지 않음

    - AI부문 응모자는 자신이 직접 찍은 사진이나 그린 그림을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변환 SW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환 후 

      최종 제출함 * 원본, 변환본 총2부 제출

    - 제출하는 디자인 작품에 금액 및 우표 명칭을 표기할 수 없음

    - AI부문 응모자는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변환 SW프로그램의 적정성, 품질 등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 응모된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모전 표준 가이드라인(’14. 4월)」 에 따라 응모자에게 있으며, 

      SW프로그램을 통하여 변환된 작품의 저작권도 응모자에게 있음

    - 주최자(우정사업본부)가 결과발표 및 우정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수상작을 전시하고 타 인쇄물 등에 게재 또는 우표 책‧첩 등을 

      발행하는 경우 저작권자(응모자)가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함

    - 수상작으로 선정되어 우표로 발행 시 우표에 응모자의 성명을 기재함

    - 제시된 응모방법에 준하지 않는 출품작은 심사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수상작의 저작권 등 분쟁에 따른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응모자는 응모작이 제 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 의무를 다하여야 함

    - 본인 작품이 아니거나 국내외 기존 작품을 모방 또는 표절, 다른 공모전에 출품한 동일·유사한 작품인 경우 등 저작권 침해

      우려가 있는 경우 심사에서 제외할 수 있음

      * 분쟁이 발생할 경우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여 해결할 수 있으며, 양 당사자는 원활한 분쟁해결을 위해 상호 

         노력하여야 함

    - 타인 명의의 공모는 불가능하며, 필명인 경우 본명을 밝혀야 함

    - 상금에 대한 세금은 우정사업본부에서 원천징수 함

    


  ● 문의 사항

    - 공모대전 사무국(02-2036-0826 / hr1106@posa.or.kr)  



​​​​

이 공모전에 대한 씽굿 코치

매년 진행되는 공모전입니다.

세계우표디자인 공모대회는 그동안 여러 해 시행된 우표디자인 공모전으로
물론 다양한 수상작품들을 홈페이지에서 감상할 수 있고 특징이라면 그 해의 주요
이슈나 트렌드를 우표에 반영하는 측면이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시면 좋겠습니다.

제시된 주제에 맞춰 독특한 디자인감각을 바탕으로 재미난 발상, 참신한 콘셉트, 개성과 감각이 넘치면 좋겠지요. 결국 이런 요소들의 경쟁이라고 할 수 있겠죠.

우선 감이 안 오면 지난 우표 작품들을 살펴보시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우편디자인의 특징이라면 선명하고 간결함, 함축적 주제메시지전달, 대중성, 예술성, 마지막으로 완성도가 꼽힐 것입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우표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고, 우표 디자인을 다양화하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1991년부터 대한민국 우표디자인 공모대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대한민국 우표디자인 공모대전은 일반분야와 AI 디자인 분야로 나눠져 있습니다. 일반분야의 주제는 소통과 상생으로, 응모자는 주제에 맞는 그림을 자유롭게 그려서 제출하면 됩니다.

응모자는 11주제를 선택해 응모할 수 있고, AI 디자인 분야와는 중복 응모 가능합니다. 연령에 따라,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일반부로 응모할 수 있고, 온라인접수와 우편접수 모두 가능합니다.

특히 올해에는 인공지능으로 그려낸 한국의 멋을 주제로 ‘AI 디자인 분야를 신설하였습니다.

‘AI 디자인 분야는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시도해 4차 산업혁명이 불러올 변화를 좀 더 친근하게 국민에게 알리려는 것이며, 올해 김홍도 화풍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국내 유명화가의 화풍으로 제2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I-KOREA 4.0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

참가방법은 응모자가 한국의 멋을 주제로 그림 또는 사진을 우선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58일부터 홈페이지에서 오픈되는 김홍도 화풍 AI 변환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적절한 화풍으로 변환한 후 접수하시면 됩니다.

응모자가 김홍도 화풍을 선택하고 스타일 조정을 하면 인공지능이 김홍도 화풍을 학습한 후 원본작품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응모자의 원본작품이 김홍도 화풍처럼 변하게 됩니다. 변환은 응모자의 원본 이미지 크기, 동시 접속자 수 등에 따라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변환 작품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응모자의 이메일로도 발송해드립니다. 응모자는 변환작품을 확인하고, 공모전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AI 디자인 분야는 연령에 따른 부문의 제한이 없고, 온라인 접수만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디자인 공모전에서 가장 공통적인 요구의 세 주문은 실용성, 독창성, 예술성이라고 보면 됩니다.
심사위원들은 한결같이 “기존의 개념을 버리고 실험적인 작품에 심사비중을 둔다”고 말하며 접근과정에서부터 경직된 사고의 틀을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즉 공모전을 하는 이유는 기존의 디자인 스타일대로 무난하고 합리적이고 안정된 디자인이 아니라 파격적이고 혁신적이고 새로운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독창적인 디자인의 컨셉을 요구하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것이지요.

이른 곧 단순 디자인 이외에는 치열한 아이디어 고민과 컨셉 고민이 필요하다는 걸 의미합니다.

제작할 디자인 대상을 놓고 이 걸 어떻게 요리를 할까 거꾸로 보고 잘라서 생각하고 다르게 해석하고 엉뚱하게 접근함으로써 기존과 전혀 다른 창조성을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디자인의 단순성, 기능성, 연상성, 흥미성, 참신성 등 5가지 요소를 통해 자신의 작품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하고 싶은 대로 자신을 표현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마지막으로 디자인물은 한 작품 한 작품 심사위원들에게 평가되기 보다는 상대성의 평가원칙 때문에  100작품 200작품 등 모든 출품작들이 쭉 나열된 상태에서 눈에 딱 들어오는 작품이 선정된다는 점입니다. 무난하거나 평범해서는 심사위원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없다는 것이며 출품작 전체적으로 안정감과 완결성을 갖춰야 합니다.

디자인 작업 스킬 + 창의적 아이디어 + 실용성 + 완결성 + 디자인 감각. 이런 주요 요소들을 최상으로 끌어올려 작은 디자인이라도 강렬하게 표현한다면 좋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디자인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와 좋은 성과 이루기 바랍니다.

글 이동조 공모전코칭 전문가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저자)

 

  • 이 공모전의 내용은 주최사의 기획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니 이후 주최사의 자료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씽굿/Thinkcontest.com/대학문화신문사의 출처표기에 따라서 전재 및 재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목록